완화 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완화 구의 위치
룽산사

완화 구(한국어: 만화구, 중국어: 萬華區, 병음: Sōngshān Qū) 는 중화민국 타이베이 시의 시할구이다. 넓이는 8.8522㎢이고, 인구는 2014년 1월 기준으로 193,458명이다. 대만어로는 방카라고 발음한다.

지리[편집]

역사적인 건물로 타이베이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인 룽산사와 타이완에서 최초이자 가장 큰 다방이자 극장인 홍루극장이 있다. 룽산사 주변의 화시가는 야시장으로 유명하다. 이곳은 예전에는 홍등가였으나 1990년대 매춘이 불법화되면서 사라졌다.

역사[편집]

완화에는 옛날에는 대만 원주민 평포족과 케타가란족이 살고 있었고 케타가란어로 '통나무배'를 의미하는 방카가 어원이다. 이러한 이름은 산에서 자른 나무를 이 지구를 흐르는 강을 통해 통나무배로 다른 장소로 옮긴 데에서 유래한다. 타이완 어음으로 방카(艋舺)라는 한자가 붙여졌다. 타이베이에서 가장 오래된 지역이며 현재의 구이양가와 환허난로 입구 부근의 사모주번사가 그 발상지이다. 1709년, 진뢰장이 복건 거주민을 인솔해 배로 이주했다.

1920년의 대만 총독부에 의한 행정 개편 속에서 타이베이에 다이호쿠 주가 설치되면서 발음도 유사하고 '만년의 번영'이라는 염원을 담아 만카(萬華)로 개칭되었다. 대만어에서는 옛 이름인 방카(艋舺)도 현재 사용되고 있으며 간선도로의 이름이 되어 있다.

교통[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