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리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롤리타 
저자 블라디미르 나보코프
원제 Lolita
장르 희비극, 소설
ISBN ISBN 1-85715-133-X (영어판 페이퍼벡)

롤리타(Lolita)》는 블라디미르 나보코프1955년에 쓴 소설이다. 주인공 험버트 험버트가 사춘기 소녀 돌로레스 헤이즈에게 성적 욕망을 느끼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소설의 제목 '롤리타'는 돌로레스 헤이즈(Dolores Haze)의 애칭이다. 논란의 여지가 많은 내용만큼이나 참신한 소설 스타일로 유명하다. 유머와 비극적인 요소가 골고루 섞인 희비극으로, 뛰어난 작품성과 금기시되던 주제로 엄청난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또한 소설에 쓰인 "님펫 (Nymphet)" 같은 새로운 단어들이 널리 쓰이게 되었다.

1962년스탠리 큐브릭 감독과 1997년에는 아드리안 라인 감독이 영화화했다.

유럽인 험버트 험버트는 여러 언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며 미국 문화를 신랄한 유머를 곁들여 묘사하는 뛰어난 지성을 갖춘 인물이나, 정작 자신이 열렬히 사랑하는 소녀 롤리타의 마음은 헤아리지 못하는 비뚤어진 인간이다. 미국으로 옮겨온 그는 어렸을 적 잃은 연인 애너벨 라이(Annabel Leigh)의 모습을 셋집 주인의 어린 딸 롤리타에게서 발견하고 사랑에 빠진다.

어린 소녀에게 품는 비정상적인 성욕을 가리키는 롤리타 컴플렉스(로리콘)는 이 소설의 제목에서 유래한다. 작가 본인인 나보코프는 이 용어가 자신의 소설에서 탄생했다는 사실을 별로 반기지 않았다고 한다.

줄거리[편집]

주인공 험버트 험버트는 문학자로, 1910년프랑스 파리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머니가 소풍에서 벼락에 맞아 죽은 뒤 아버지의 리비에라(Riviera) 호텔에서 자랐다. 험버트는 (그가 님펫이라 부르는) 사춘기 전후의 매력적인 여자아이들에 대한 열애에 사로잡혀 있는데, 이는 본인의 주장에 따르면 어린 시절의 연인 애너벨 과의 이루어지지 못한 사랑의 후유증이다. 그는 부인과 이혼한 뒤, 제2차 세계 대전 발발 직전에 파리를 떠나 뉴욕으로 이사하는데, 그 기간동안에 프랑스 문학 교과서를 저술하기도 한다. 1947년, 그는 집필활동을 위해 뉴잉글랜드의 램스데일(Ramsdale)이라는 작은 마을에 가서 방을 빌린다. 집주인인 찰로트 헤이즈(Charlotte Haze)는 과부로, 12살의 딸 돌로레스(롤리타)와 함께 살고 있었다. 롤리타에게 첫눈에 반한 그는 그녀에게 접근하기 위해 어머니인 샬로트와 결혼한다. 서서히 롤리타는 그의 머릿속에서 애너벨의 기억을 대체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