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전형적인 로리 이미지.

로리콘(일본어: ロリコン, 영어: lolicon)은 (현실 혹의 가공의) 미성년 소녀에 대한 성적인 관심을 의미하는 롤리타 컴플렉스(Lolita complex)의 일본식 줄임말이다. 그러나, 엄밀히 말해 로리타 콤플렉스는 소수의 남성이 가질 수 있는 심리학적 성향을 의미하는 반면 로리콘은 그러한 성향을 가진 사람 자체를 가리킨다는 차이가 있다.

개요[편집]

로리는 일반적으로 만 8세에서 13세 가량의 여아를 말하며, 드물게는 3, 4세에서 17, 18세 정도로 범위가 넓어지기도 한다. 일본에서 성인 대상 로리 만화는 제작 과정에서 미성년자를 모델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 합법이지만, 실제 아동이 등장하는 포르노는 불법이다. 대부분의 로리콘 문화 상품(로리콘 만화, 로리콘 애니메이션 등)들은 일본에서 생산 및 소비되고 있지만, 실제로 그것이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범죄를 야기한다는 증거는 없다. 일본의 아동 성범죄율은 (기타 대다수 범죄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선진국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범죄인걸 떠나서 로리콘 역시 성소수자에 속하므로 자신이 로리콘이라고 커밍아웃을 하거나 아웃팅을 당할때는 각별한 주의를 요구한다.

비난과 논란[편집]

로리콘들은 아동에 대한 성도착증을 가진 것으로 비난받기도 한다. 또한, 일반적인 성적 취향이 아닌 성소수자에 속하므로 자신이 로리콘이라 밝혀질 경우 주변 사람들의 따가운 시선도 피할 수 없게 된다. 로리콘 문화의 옹호자들은 가공의 내용이므로 아동들에게 직접적인 해를 끼치지 않으며 어린이에 대한 성욕을 해방시킬 수 있다고 말도 안되는 주장을 하는 반면, 그와 같은 가공의 내용이 아동을 성적인 대상으로 보도록 유도할 가능성이 있다고 반박하는 이들도 있다. 여기에 대한 또 다른 관점에 따르면, 로리콘 문화 상품에 의해 표현된 아동들의 모습이 실제의 아동들보다는 오히려 체구가 작은 성인 여성들에 가깝다고 한다.

대한민국에서의 로리콘[편집]

대한민국에서 로리콘이라는 단어는 모에(서브컬처) 문화에서 단순히 자신보다 어린 캐릭터의 선호도가 높은 성향 및 사람들을 말하기도 하며, 이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소아 성애 여부와 관계없이 단어의 사전적 해석에 따라 사회적으로 소아 성애자로 인식되기도 한다. 그리고 절대 일반이 아니므로 자신이 로리콘인 경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주변사람들의 따가운 시선은 물론이고, 커밍아웃, 아웃팅 등에도 주의를 요구한다. 로리콘이라는 단어에 소아 성애라는 부정적 의미가 있으나 대체할 용어는 없어 인터넷 상에서 관습적으로 많이 쓰이고, 이는 쇼타콘의 단어 사용에서 비슷한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같이 읽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