닷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닷지
Dodge
Dodge logo.svg
산업 분야 자동차 산업
창립 1914년
창립자 존 닷지, 호러스 닷지
국가 미국 미국
본사 미시간 주 디트로이트
모기업 크라이슬러
웹사이트 닷지 홈페이지

닷지(영어: Dodge 도지[*])는 크라이슬러의 디비젼 중 하나로, 승용차, 픽업트럭, 미니밴, 그리고 SUV차량 등을 제작, 판매하고 있다.

역사[편집]

[1]미국 미시간 주에서 작은 대장간을 운영하던 영국 이민자 부모의 아들로 태어난 존 닷지(John Dodge, 1864년~1920년)와 호러스 닷지(Horace Dodge, 1868년~1920년) 형제가 디트로이트에서 자전거 공장을 운영해 큰 성공을 거두면서 역사가 시작되었다.
미국 최초의 자동차 회사였던 올즈모빌에 변속기를 공급하고, 포드에 엔진을 제작하여 공급하면서 자동차 부품업체로 발전하게 된다. 이후 포드 모델 T를 만드는 과정에서 헨리 포드와의 의견 차이로 닷지 형제는 포드와 결별하였으나, 포드 자동차의 주요 부품을 공급하면서 터득한 자동차 제작 기술을 바탕으로 1914년 닷지 브라더스 사(Dodge Brothers Ltd.)를 설립하고 1호차 올드 베시를 내놓았다. 닷지 1호차는 포드 모델 T보다 가격이 100달러 비쌌지만, 당시 차체 재료로 많이 사용하던 목재 대신 철재로 차체를 제작하여 튼튼하였고, 성능이 포드 모델 T보다 우수했으며, 다양한 차체 색상을 선택할 수 있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전기 헤드램프, 도어 잠금장치, 스톱램프 등 현재의 자동차에 보편화되어 있는 다양한 신기술과, 최초로 성능 시험장을 갖추어 주행성능 시험을 거쳐 시판하는 등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닷지는 1920년 미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회사로 거듭났다.
그러나 1920년 닷지 형제가 폐렴으로 세상을 떠나면서 어려움을 겪기 시작했고, 결국 1929년 당시 미국 자동차업계의 신흥 강자로 부상한 크라이슬러에 인수되어 산하의 디비전이 되었다.
크라이슬러에 합병된 후 닷지는 픽업트럭 분야에서 아성을 구축했고, 미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가 되었다. 1989년 닷지는 스포츠카 바이퍼를 발표하면서 유럽 슈퍼카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브랜드가 되었다.
크라이슬러의 회장이었던 월터 크라이슬러는 생전에 "닷지를 인수한 것이 가장 현명한 결정"이었다고 회고할 만큼 크라이슬러 내부에서 닷지의 비중은 컸으며, 1984년 닷지는 캐러밴을 발표하여 '미니밴'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면서 크라이슬러의 성장과 부활에 크게 기여하였다[2].
2009년 크라이슬러는 닷지 디비전을 기존의 닷지와 픽업트럭 부문의 램 디비전으로 분리하였다.
대한민국에서는 2003년에 도입되어 다코다, 니트로, 캘리버 등을 수입하여 판매되었으나 해당 차량이 모두 수입이 중단되어 2012년 쯤에 철수하였다.

모델[편집]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서종열 기자, "포드의 심장을 만들던 닷지 브러더스, 크라이슬러의 주축이 되다", 《스포츠서울》, 2009년 10월 9일 작성, 2011년 2월 8일 확인
  2. 이정일 기자, "사진으로 보는 자동차 역사⑭ : '오바마 애마'의 한국 공략, 《아시아경제》, 2010년 10월 2일 작성, 2011년 2월 8일 확인

바깥 고리[편집]

  • 닷지 - 공식 웹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