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향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단향목
Starr 041006-0222 Santalum haleakalae.jpg
Santalum haleakalae
생물 분류
계: 식물계
(미분류): 속씨식물군
(미분류): 진정쌍떡잎식물군
목: 단향목 (Santalales)
Dumort.
본문 참조

단향목은 전 세계적으로 분포하지만 열대와 아열대 지방에 집중적으로 분포하는 쌍떡잎식물의 한 분류이다. 목(目)의 대부분은 기생 생물이고, 대개 반기생생물이며 광합성을 통해 당(糖)을 생산할 수 있지만, 물과 무기질을 얻기 위하여 다른 식물의 줄기나 뿌리에 기생한다. 겨우살이류는 단향목에 있는 기생 식물의 공통 명칭이고 겨우살이과꼬리겨우살이과가 있다.

일부(예를 들어 아르큐토비움속)는 숙주에 거의 모든 것을 의존하는 기생 동물이고, 자신의 가지에 지니는 엽록소의 농도(자신의 숙주 잎들에서 발견되는 것의 1/5에서 1/10)가 낮다. 숙주의 관 조직으로부터 자신의 자양분(물, 자당(蔗糖))의 대부분을 채취한다.

2009년의 APG III 분류 체계는 다음 과를 포함하여 분류하고 있다.

2003년의 APG II 분류 체계(1998년 APG 분류 체계와 다르지 않다.)는 다음 범위에서 사용된다.:

  • 단향목 (Santalales)

AP-웹사이트발라노포라과 또한 이 목(APG II 이후)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지적한다. 오필리아과 또한 제대로 분류한 게 아니며, 따로 분리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게다가 단향과(sensu APG II) 분류도 의심스럽다고 지적한다. DNA 염기 서열 분석을 통한 연구 또한 스코엡피아속(Schoepfia, 이전에 철청수과에 포함)과 이전에 단향과에 속했던 아르조나속(Arjona)과 쿠인카말리움속(Quinchamalium)을 함께 묶어 스코엡피아과(갱신된 APG III 분류 체계에 포함)를 다시 부활히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크론키스트 체계 (1981년)는 다음 범위에서 사용한다.:

  • 단향목 (Santalales)

APG 분류 체계에서는 겨우살이과와 에레몰레피스과를 단향과에 포함시킨다. 디펜토돈속(디펜토돈과)과 메두산드라속(메두산드라과)은 APG II 분류 체계에 의해 발라노포라과로 재분류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메두산드라과는 2개의 속(소이아우키아속메두산드라속)으로 구성된다. 전자는 분자생물학적 증거에 의해 범의귀목페리디스쿠스과로 포함시키고 있고, 후자는 말피기목에 포함시킨다.

참고[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