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G II 분류 체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APG II 식물 분류 체계는 2003년 속씨식물 계통연구 그룹에 의해 발표된 근대적 식물 분류 체계이다.[1]

APG II 분류 체계는 APG 분류 체계를 계승했다. 수많은 식물 분류학자들의 광범위한 총의를 대표하는 이들 분류 체계는 각각, 전 세계의 여러 학회에서 활동하는 APG로 통합되었다.

APG II 분류 체계는 APG 분류 체계보다 5개 이상 많은 45개 (目)을 인정했다. 또한 APG 분류 체계보다 5개 적은 457개 를 인정하고 있다. APG II 분류 체계 중 39개 과는 어느 목으로도 분류하지 않았다. 그렇지만 39개 과 중의 36개 과는 목(目) 위의 상목 분류로 속씨식물 분류군 안에 포함시켰다. 나머지 3개 과는 분류학적 위치가 불확실한 과로 남겨두었다.

APG II 분류 체계는 영향력이 입증되었고, 수많은 최근 참고 문헌의 전체 혹은 일부에서(때로는 개정되어) 채택되었다. 2009년 10월 APG III 분류 체계가 발표되어 이를 대체하였다.

주요 분류[편집]

분류 체계의 주요 그룹은 다음과 같다:

상세 분류[편집]

더 상세한 분류는 다음과 같다.

참고: "+ ..." = 앞의 과로부터 분리되기도 하는, 선택적으로 분리되는 과.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APG II. 린네학회 식물 저널(Botanical Journal of the Linnean Society) 141: 399-436.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