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장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국무장관(國務長官,Secretary of State)은 여러 나라에서 사용하는 장관의 한 종류이다. 의미하는 바는 나라마다 다르다.

역사[편집]

영국 헨리 3세는 1253년 세계 최초의 국무장관직을 신설하여 존 마운셀을 영국 초대 국무장관으로 임명했다. 국왕의 서기(King's Clerk) 또는 국왕의 비서(King's Secretary)라고 불렀다. 1645년 영국 엘리자베스 1세는 국무장관직을 폐지했다.

16세기 초반, 교황 레오 10세로마 교황청에 국무장관직을 신설했다. 외교의 모든 업무를 처리하며, 자신의 친인척 추기경을 임명했다. 1551년 국무장관(국무성성 장관 추기경)에 임명된 지롤라모 단디니 추기경이 최초이다. 1968년 교황 바오로 6세는 국무장관을 다른 장관 보다 상위에 올렸다. 국무총리라고도 부른다.

오늘날에는 미국의 국무장관이 유명하다.

전 세계의 국무장관[편집]

미국[편집]

미국은 연방정부에 국무장관이 있어서 외교업무를 총괄하며, 주정부 마다 주지사 밑에 따로 국무장관이 있다.

캐나다[편집]

1867년 부터 1993년까지 국무장관이 외교업무를 총괄했다. 1993년에 국무장관을 폐지하고 외무장관을 신설해 외교업무를 총괄한다.

영국[편집]

2013년 현재, 영국 내각의 구성원은 국방국무장관(Secretary of State for Defence), 노동국무장관(Secretary of State for Work and Pensions) 등 다수의 국무장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장관(Secretary)을 국무장관(Secretary of State)이라고 부른다.

더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