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명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관계명사(relational noun)란 두가지 존재 사이 혹은 존재와 이벤트 사이 에 있는 공간 내시 시간 관계를 언어상 표시하는 구성소의 의미적 주요부이면서 공시적으로 본래 구채적인 뜻을 가지고 있는 명사를 가리킨다. 그들은 스스로가 접치사하고 똑같히 기능하거나 군접치사의 의미적 주요부가 되기도 한다.

[편집]

신채부위를 나타내는 명사일 경우가 가장 일반적이며 예를 들으면 '등'이라는 명사가 '뒤'라는 뜻을 가져서 '의 등에'라는 형식이 '의 뒤에'의 뜻으로 쓰이게 되는 경우(밑 아이슬란드어등)등이 관계명사에 해당된다.

공간 관계를 나타내는 관계명사[편집]

아이슬란드어[편집]

아이슬란드어에서 að baki mér ('at' 'back' 'my') "behind me"라는 구에 나타나는 baki'뒤'는 군전치사 að baki '(의) 뒤에'의 의미적 주요부인데, '등'을 뜻하는 현존하는 명사 bak의 불정 여격 단수형인것이 명확하다.

시간 관계를 나타내는 관계명사[편집]

일본어[편집]

일본어에있어서 四月の頭に(shigatsu-no atama-ni)라는 구를 뜻을 그대로 생각하면 '사월의 머리에'라는 것인데 실재로는 '사월 초에'라는 뜻으로 쓰인다. '머리'라는 명사가 대상의 시간적 앞부분을 나타내는 관계명사의 예이다. の頭に(no-atama-ni('의'-'머리'-'에'))를 군후치사로 볼 수가 있다.

분푸[편집]

구대륙 보다는 신대륙의 고유언어에 더 현저하게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