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스팜: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Choboty (토론 | 기여)
잔글 전거 통제 틀 추가; 예쁘게 바꿈
19번째 줄: 19번째 줄:


== 기금 출연 ==
== 기금 출연 ==
옥스팜은 점포 외에도 기금 모금을 성공적으로 거두고 있다. 영국에서는 50만 명 이상이 기금 내지는 유사하게 기부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런던 마라톤 참가자들은 옥스팜을 위한 기금 모금활동으로 참가하기도 하며 자원봉사 활동을 함으로써 이에 대해 기금을 모금받기도 한다. "트레일워커"라는 등반대회를 엶으로서 모금 촉진에 앞장서고 있으며 [[홍콩]],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일본]], [[대한민국]] 등에서 열린다.
옥스팜은 점포 이외에도 기금 모금을 성공적으로 거두고 있다. 영국에서는 50만 명 이상이 기금 내지는 유사하게 기부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런던 마라톤 참가자들은 옥스팜을 위한 기금 모금활동으로 참가하기도 하며 자원봉사 활동을 함으로써 이에 대해 기금을 모금받기도 한다. "트레일워커"라는 등반대회를 엶으로서 모금 촉진에 앞장서고 있으며 [[홍콩]],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일본]], [[대한민국]] 등에서 열린다.


== 각주 ==
== 각주 ==

2020년 8월 25일 (화) 16:47 판

옥스팜 인터내셔널(영어: Oxfam International)은 14개 기구의 연합체로서 100여 개국에서 3,000여 개의 제휴 협력사와 함께 구호활동을 펼치고 있는 단체이다. 빈곤 해결과 불공정 무역에 대항하는 대표적인 기구이다.[1]

옥스팜 인터내셔널 사무국은 세계 도처에 뻗어 있는 지사를 연결하고 지사 및 관련 단체를 연결함으로써 가난과 불공정 무역 시스템에 대해 변혁을 요구하는 캠페인을 추진하며 계발 계획과 긴급 구호 상황에 대처한다. 2013년 시점 위니 비아니마가 사무총장을 맡고 있다.

옥스팜은 1942년 설립된 단체로서 옥스퍼드 대학교 학술 위원회의 머리글자를 딴 Ox와 기근을 나타내는 영단어 Famine의 앞 세글자 Fam을 따서 명명됐다. 초기 퀘이커 교도 단체와 사회운동가들도 함께 동참했다.[2] 이 단체가 현재 옥스팜 영국으로서 현재에도 옥스퍼드에 본사를 두고 있다. 영국 지부에서는 2차 세계 대전 당시 추축국에 점령당해 있던 그리스의 빈민들에게 식량을 제공할 수 있도록 영국 정부에 지속적인 요청을 하고 캠페인을 벌이는 데 큰 목표를 두었다. 최초의 해외 지사는 1963년 캐나다에 설립된 것으로서 1965년 현재의 OXFAM으로 전신명을 확정지었다. 캐나다 지부는 옥스팜 인터내셔널의 원년 단체이자 가장 넓은 영향력을 두고 있는 지부이다.

옥스팜 의류 및 신발 은행

초창기 옥스팜의 최대 관심사는 기아를 줄이고자 식량을 보급하고 이에 관련한 조정안을 확립하는 것이었으나 후에는 빈곤과 기아의 근본적인 원인을 타파할 수 있도록 하는 대안을 찾는 것으로 목표를 수정했다. 식량과 의료물품 이외에도 옥스팜은 사람들이 자가회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세계 무역시장에 제3세계 및 후진국의 공예품과 생산물이 공급될 시 정당하고 적당한 가격에 매입 및 판매를 이룰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공정한 무역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옥스팜의 계발계획은 크게 3가지 중점을 둔다. 개발 작업은 장기적으로 특정 공동체를 가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하며 지속 가능한 해결책을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로 인도주의적 구호 활동은 심각한 자연 재해 및 분쟁으로 즉시 구호와 도움이 필요한 곳에 물자 및 인력을 파견하여 조속한 문제 해결을 꾀하는 것이다. 특별히 물과 보건에 집중한다. 마지막으로는 로비스트 육성과 옹호 활동을 추진하며 캠페인 활동을 벌여 정책 결정에 지역, 국가 및 국제 수준에 걸맡게 분쟁을 조정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한다.

가게

옥스팜 가게

옥스팜은 세계 전역에 수많은 가게를 열어 공정무역 상품과 의복, 직물을 판매한다. 최초로 구호 점포를 1948년 열었으며[3] 담당 기구에 판매 기금이 배분되거나 옥스팜의 구호 활동을 통해 전달된다. 활동금은 대중의 기부에 따른다.

영국에만 750개의 점포가 있으며 100여 개 정도는 책과 음반 전문점이다. 옥스팜은 유럽을 통틀어 가장 큰 중고서적 소비 단체이며 매년 1,200만 권을 판매한다. 전 세계적으로는 15,000여 개의 점포가 있다.

기금 출연

옥스팜은 점포 이외에도 기금 모금을 성공적으로 거두고 있다. 영국에서는 50만 명 이상이 기금 내지는 유사하게 기부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런던 마라톤 참가자들은 옥스팜을 위한 기금 모금활동으로 참가하기도 하며 자원봉사 활동을 함으로써 이에 대해 기금을 모금받기도 한다. "트레일워커"라는 등반대회를 엶으로서 모금 촉진에 앞장서고 있으며 홍콩,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일본, 대한민국 등에서 열린다.

각주

  1. Statement from the Oxfam website.
  2. “Cecil Jackson-Cole from Oxfordshire Blue Plaques Board.”. 2009년 12월 1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0년 9월 15일에 확인함. 
  3. “Statement from the Oxfam website.”. 2009년 6월 20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0년 5월 6일에 확인함. 

같이 보기

외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