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다랑어: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Choboty (토론 | 기여)
태그: m 모바일 앱 안드로이드 앱 편집
32번째 줄: 32번째 줄:
{{전거 통제}}
{{전거 통제}}
{{토막글|물고기}}
{{토막글|물고기}}
[[분류:고등어목]]

[[분류:고등어과]]
[[분류:다랑어속]]
[[분류:다랑어속]]
[[분류:낚싯고기]]
[[분류:낚싯고기]]

2020년 8월 1일 (토) 15:41 판

황다랑어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조기어강
목: 고등어목
과: 고등어과
속: 다랑어속
종: 황다랑어
학명
Thunnus albacares
Bonnaterre, 1788

황다랑어고등어과에 속하는 물고기이다. 전 대양(태평양, 대서양, 인도양)의 열대 및 아열대 해역에 걸쳐 광범위하게 분포한다.

형태

제2등지러미와 뒷지느러미의 1번째 연조는 매우 길게 뻗어 있다. 몸은 대형으로 체고는 제1등지느러미의 중앙 부위에서 가장 높고, 제2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의 전단부가 매우 길다. 눈은 크며 위턱의 뒤끝은 눈 앞가장가지 아래를 조금 지난다. 가슴지느러미는 다소 길어서 뒤끝부가 제2등지느러미의 기부를 조금 지난다. 꼬리지느러미는 초승달 모양이며 꼬리자루에는 1개의 융기연이 있고 꼬리지느러미의 중앙에는 2개의 융기연이 있다.

체색

몸 등쪽은 암청색을 띠며 중앙과 배쪽은 밝은 점들이 몸을 가로지르는 약 20개의 가로띠를 형성한다. 등쪽 및 배쪽 토막지느러미는 선명한 황색을 띠며 바깥쪽 가장자리는 검다.

생태

이들은 주로 표층으로부터 수온약층을 경계로 그 주위에서 머물며, 서식 수온은 18~31℃로 다랑어류중 비교적 넓은 수온대에 적응하는 종이다. 일반적으로 표충 근처에 있는 종은 크기에 따라 다른 다랑어류와 함께 군집을 이루어 생활한다. 산란은 연중 이루어지나 특히 남반구와 북반구의 여름기간 중 절정을 이룬다. 최대 기록은 1977년 멕시코 연안에서 어획된 것으로 체장 208cm, 체중 176.4kg에 달한다. 먹이는 주로 어류를 먹으며, 다음으로 오징어류, 갑각류를 먹는다.

참고자료

  • 2008 원양산업통계연보 (한국원양산업협회 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