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변 (남당):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29번째 줄: 29번째 줄:
[[분류:녕국군 절도사 (오)]]
[[분류:녕국군 절도사 (오)]]
[[분류:진해군 절도사 (오)]]
[[분류:진해군 절도사 (오)]]
[[분류:오대 십국 시대의 태위]]
[[분류:오대 십국 시대의 시중]]
[[분류:오대 십국 시대의 시중]]
[[분류:안후이 성 출신]]
[[분류:안후이 성 출신]]

2018년 2월 14일 (수) 23:53 판

이변(李昪, 889년 ~ 943년, 재위 : 937년 ~ 943년)은 오대십국시대남당의 초대 황제였다. 묘호는 열조(烈祖)이며 시호는 광문숙무효고황제(光文粛武孝高皇帝)이다. 서온의 양자로 들어갈 때 이름은 서지고(徐知誥)였다.

생애

오나라승상 서온(徐溫)이 죽은 뒤 그의 양자였던 서지고가 태위, 중서령이 되어 정치실권을 장악했다.

931년 금릉에 주둔하면서 아들 서경통(徐景通; 후에 남당의 2대 군주)을 오나라의 수도였던 강도(江都)에 보내 정치를 맡겼다. 서지고는 933년 제왕(齊王)을 칭하고 난 뒤 937년 10월 오나라의 황제였던 예제(睿帝)로부터 선양을 받아 황제로 즉위하여 국호를 제(齊)라고 하였다.

서지고는 양자가 되기 전 성씨가 이(李)였는데 그것은 영화를 자랑하던 당나라의 역대 황제가 쓰던 성씨였다. 그 때문에 938년 서지고는 자신의 성씨인 이씨로 돌아가고 자신을 당나라 황족 이각(李恪)의 후예라면서 국호를 당으로 변경하였다. 그리고 이름도 지고에서 변(昪)으로 바꾸었다.

이변은 대외전쟁을 일으키지 않고 내정에 전념하여 국력을 증강하였다. 예를 들자면, 주변국인 오월에서 대화재가 발생해 궁정과 창고, 군대가 커다란 피해를 입었던 시기에 신하들은 오월이 약해진 바로 지금이 공격할 기회라고 진언하였으나, 이변은 그런 진언을 무시하고 오히려 화재에 관련한 위로의 사자를 오월에 보내었다.

이변이 죽은 뒤 아들 이경(앞에 얘기했던 서경통)이 뒤를 이었다.

전임
없음(왕조 창건)
제1대 남당 황제
937년 ~ 943년
후임
장남 남당 원종 이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