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블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투블럭 혹은 투블럭 컷(일본어식 영어: twoblock cut)은 단발머리 아래쪽 절반을 바리캉으로 다듬어 윗쪽 절반을 그대로 남겨 턱이 생기도록 한 헤어스타일이다. 앞머리와 윗머리는 남기고 옆뒷머리를 짧게 치는 헤어스타일로, 머리가 두 부분으로 나뉜다고 해서 투블럭이라고 불린다.

어원[편집]

투블럭이라는 명칭의 어원은 일본어식 영어이다. 일본어식 영어 대부분이 그러하듯, 영어권에서는 통용되지 않는 단어이다. 올바른 영어식 표현은 언더컷(undercut)이다.

유래[편집]

원래는 남성들이 자주 하는 머리였으나, 2010년대 후반부터 탈코르셋 운동의 일환으로 투블럭 머리는 하는 여성들도 있으며,[1][2][3] 이외에도 편의상의 이유로 투블럭 스타일을 하는 경우도 있다.

서구권[편집]

투블럭 자체가 서구권에서 파생된 스타일로, 지금도 기본적인 남자 헤어스타일로 여겨진다.

다만, 한국처럼 앞머리를 길게 기르는 경우보다는, 투블럭을 한 후에 왁스, 포마드 등으로 머리를 위로 넘기는 스타일이 더 흔한 편이다.

일부 중고등학교 인권 침해 논란[편집]

일부 중고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투블럭 스타일을 금지시키면서 인권 침해 논란이 있기도 하였다.[4][5][6]

중고등학교 뿐만 아니라 한 국립대학교 기숙사에서도 이러한 규정을 만들어서 지킬 것을 학생들에게 강요하여 뉴스에 보도되기도 하였다.[7]

각주 목록[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