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텍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톨텍 스타일의 오렌지 빛깔을 내는 점토 항아리. 미국 자연사 박물관 컬렉션.

톨텍(Toltec)은 메소아메리카 연대기의 고전 시대 이후 초기(ca. 900-1168 CE)에서 툴라, 이달고, 멕시코 중심에 존재하던 고고학적 메소아메리카 문명 국가이다. 후기 아스텍 문화는 톨텍인들을 지적이고 문화적인 전임자로 보았으며 톨텍 문화를 문명의 전형인 똘란에서 기원한 것으로 기술하였다. 아스텍 구전 및 회화 전통 또한 통치자들과 그들의 개척 목록을 제시하는 톨텍 문명의 역사를 기술하였다.

현대의 학자들 가운데 톨텍 역사의 아스텍 묘사가 실제 역사적 사건의 설명에 대한 신빙성을 제공하는지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다. 모든 학자가 이러한 묘사의 커다란 신화학적 부분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지만 일부 학자들의 경우 비교를 통한 방식을 사용하면 어느 정도의 역사성은 정보원으로부터 인용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다른 학자들은 실제 역사의 정보원으로서 묘사를 지속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헛된 일이며 툴라데아옌데의 문화의 실제 지식으로의 접근을 방해한다고 주장한다.

톨텍인들은 마야의 세력이 약해진 7세기에 테오티우아칸이 몰락하자 멕시코 중부지역에 이주했다. 이들은 12세기까지 존속했으며 툴라에 수도를 세웠다. 툴라는 중앙아메리카 민족이 세운 도시로는 최북단에 있었다.

그런데 12세기경 톨텍은 가뭄으로 그 세력이 약화되었고, 이 틈을 타서 1150년 이방인들이 툴라를 침략했다. 거기서 간신히 톨텍에서 살아남은 자들이 훗날 아즈텍 제국의 선조가 되었다.

참고 문헌[편집]

외부 링크[편집]

위키미디어 공용에 톨텍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