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전정 기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안뜰/균형 시스템의 신경 경로

안뜰기관[1](vestibular organ, vestibular system) 또는 전정 기관(前庭器官)은 이동평형감각을 주관하는 감각 기관으로, 대부분의 포유류에서 공간적 지향을 담당한다. 신체상에서는 속귀에서 평형 감각을 맡고 있는 둥근주머니, 타원주머니, 반고리관을 통틀어 이른다.

구조

[편집]

둥근주머니타원주머니라는 두 개의 막성 주머니가 있는데, 전자는 측벽에, 후자는 하상에 감각 세포를 중심으로 하는 독특한 구조를 갖고 있다. 감각 세포는 긴 소모를 가진 젤라틴 상태의 액상 물질 속에 가득 차 있으며, 그 위에는 칼슘염과 단백질로 된 자갈 모양 또는 모래 모양의 이석(耳石)이 있다. 머리의 자세가 바뀌면 이석은 중력 방향으로 끌리기 때문에 젤라틴 상태의 물질을 그 방향으로 끌어당겨 이것이 감각 세포의 소모를 움직여 세포를 자극하고, 흥분을 일으킨다. 이 흥분이 세포와 결합되어 있는 지각 신경(전정 신경)에 전해져 중계없이 능뇌까지 전해진다. 감각 세포에는 이 밖에 원심성 신경의 말단이 결합되어 있다. 따라서 이 신경에 의해 감각 세포의 흥분은 강해지거나 약해지거나 한다.[2]

반고리관

[편집]

반고리관은 3개의 고리 모양의 관이 서로 직교하는 평면상에 배열되어 있으며, 세반고리관이라고도 한다. 정지 상태에서 움직이기 시작할 때나 속도가 변화할 때 이를 감지한다.

같이 보기

[편집]

각주

[편집]
  1. https://www.kmle.co.kr/search.php?Search=vestibular+organ&FuzzyTrack=Vestibule+organ&IsFuzzy=YES
  2. '전정기, 평형 감각기와 청각기-귀', 《글로벌 세계 대백과》

참고 자료

[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