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아크로덴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아크로덴타(학명:Acrodenta irerhi)는 도마뱀목 까마귀도마뱀과에 속하는 도마뱀이다. 지금은 멸종된 종으로서 전체적인 몸길이가 2~4m인 거대한 도마뱀에 속한다.

특징

[편집]

아크로덴타는 모로코 마라케흐텐시프트알 하우즈에서 알려진 후기 페름기 캡토리니과의 멸종속이다. 아크로덴타는 완모형 MNHN ARG 506(이전의 69)에서 알려져 있다. Ir.1.JMD, 오른쪽 상악골의 파편.아르가나 분지의 아르가나층(이카케른층 투르비힌족)에서 약 2억6천5백만-2억5천만년전 초기 로피안 시리즈의 우치아피안 초기(또는 타타르계 중기)로 거슬러 올라가며 이레리 지방의 두아르에서 수집되었다. 아크로덴타는 1976년에 장 미셸 뒤투이트에 의해서 처음으로 명명되었으며 모식종은 아크로덴타 아이레히이다. 총칭은 "높은 이빨"을 뜻하는 그리스어 아크라(acra)와 덴타(denta)에서 유래했다. 구체적인 이름은 발견 장소인 이레르히의 두아르에서 따왔다. 먹이로는 당대에 서식했던 곤충, 절지동물, 무척추동물을 주로 잡아먹고 살았을 도마뱀으로 추정되는 종이다.

생존시기와 서식지와 화석의 발견

[편집]

아크로덴타가 생존했었던 시기는 고생대페름기로서 지금으로부터 2억 9000만년전~2억 4500만년전에 생존했었던 종이다. 생존했었던 시기에는 유럽을 중심으로 하는 초원, 산림에서 주로 서식했었던 도마뱀이다. 화석의 발견은 1976년에 유럽의 페름기에 형성된 지층에서 유럽의 고생물학자들에 의하여 처음으로 화석이 발견되어 새롭게 명명된 종이다.

같이 보기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