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성
보이기
성품은 여기로 연결됩니다. 다른 뜻에 대해서는 성품 (동음이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본성(本性, 영어: nature, 라틴어: nātūra, 산스크리트어: svabhava, 팔리어: sabhāva)은 개별 존재가 본래 갖추고 있는 성품 또는 성질을 말한다.[1] 본성을 줄여서 간단히 성(性)이라고도 하고 다른 말로는 성품(性品)이라고도 한다. 한자어 성(性)은 마음[心]과 태어남[生]의 두 낱말이 합성하여 이루어진 글자로, 문자 그대로의 뜻으로는 '태어나면서 갖추고 있는 마음'을 뜻한다.[2] 라틴어 나투라(nātūra)도 '태어나다(birth)'라는 뜻의 동사 나시(nasci)에서 파생되었다.[3]
사물에 대하여는 본성은 개개의 사물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성질 또는 근본 성질을 말하며, 사람에 대하여서는 모든 사람이 본래 갖추고 있는 덕(德)과 능력(能力)을 말한다.[1][4]
같이 보기
[편집]각주
[편집]- ↑ "본성(本性, nature, benxing)", 《네이버 지식백과》.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2012년 10월 8일에 확인.
- ↑ "본성(nature, 本性)", 《두산백과》. 2012년 10월 8일에 확인.
- ↑ 星雲, "本性". 2012년 10월 8일에 확인.
참고 문헌
[편집]- 곽철환 (2003). 《시공 불교사전》. 시공사 / 네이버 지식백과.
|title=
에 외부 링크가 있음 (도움말) - (중국어) 星雲. 《佛光大辭典(불광대사전)》 3판.
|title=
에 외부 링크가 있음 (도움말)
이 글은 철학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여러분의 지식으로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