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 토리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그랜 토리노
Gran Torino
영화 포스터
감독클린트 이스트우드
각본닉 솅크
제작클린트 이스트우드
로버트 로렌즈
빌 게버
출연클린트 이스트우드
촬영톰 스턴
편집조엘 콕스
게리 D. 로치
음악카일 이스트우드
마이클 스티븐스
제이미 컬럼
제작사빌리지 로드쇼 픽쳐스
말파소 프로덕션스
더블 니켈 엔터테인먼트
배급사워너 브라더스
개봉일2008년 12월 12일
2009년 3월 19일
(대한민국)
시간116분
국가미국의 기 미국
언어영어, 흐몽어
제작비3300만 달러
흥행수익269,958,228 달러

그랜 토리노》(Gran Torino)는 영화에 주연으로 출연한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감독, 제작을 맡은 2008년에 개봉한 미국의 드라마 영화이다. 크리스토퍼 칼리, 비 뱅, 어니 허 등도 출연하였다. 2004년에 개봉한 《밀리언 달러 베이비》 이후로 이스트우드가 맡은 첫 출연 영화이기도 하다. 여러 흐몽계 미국인들이 등장하며, 이스트우드 아들인 스콧 이스트우드도 출연하였고 이스트우드의 또다른 아들인 카일 이스트우드는 영화 음악을 제공하였다. 《그랜 토리노》는 2008년 12월 12일 북미 지역 영화관에서 제한 상영을 하였고 후에 2009년 1월 9일을 시작으로 전 세계에 개봉하였다. 미시간주 디트로이트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흐몽계 미국인이 출연한 첫 주류 미국 영화이다. 많은 라오스 출신의 흐몽족들은 1975년 라오스가 공산정권이 들어선 이후로 미국에 재정착하였다.[1]

줄거리는 가족들에게서 소외되고 세상에 분노감을 지닌데다가 최근에 아내를 잃은 한국전쟁 베테랑 출신의 월트 코왈스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월트의 어린 이웃인 타오 방 로는 갱 조직에 가입하기 위해 월트가 아끼는 1972년산 포드 그랜 토리노를 훔치도록 강요받는다. 월트는 M1 개런드 소총을 사용하여 절도 행위를 좌절시키고 이후 타오와 그의 가족들을 만나게 된다.

《그랜 토리노》는 월드와이드 수익이 2억 7천만 달러에 근접한 수익(이스트우드가 제작한 영화중 역대 2위)을 거두며, 비평적, 상업적 성공을 모두 거뒀다. 미국내에 있는 흐몽족 사회는 이 영화에 대해 칭찬과 비난을 모두 주었다. - 영화리뷰

줄거리[편집]

월트는 자동차 공장에서 은퇴한 뒤 무료한 일상을 살고 있다. 한국 전쟁 참전의 상처로 괴로워하는 남편의 참회를 바라던 아내의 유언에도 불구하고 그는 참회할 것이 없다며 버티고 있다. 어느 날, 이웃집 소년 타오가 갱단의 협박으로 월트의 1972년산 그랜 토리노를 훔치려 한다. 뜻하지 않은 이 만남으로 인해 월트는 차고 속에 모셔 두기만 했던 자신의 자동차 그랜 토리노처럼 전쟁 이후 닫아둔 자신의 본심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배역[편집]

한국판 성우진(KBS)[편집]

각주[편집]

  1. Yuen, Laura. "Hmong get a mixed debut in new Eastwood film." Minnesota Public Radio. December 18, 2008. Retrieved on March 18, 2012.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