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국제정신분석학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국제정신분석학회(IPA,International Psychoanalytical Association)는 정신분석가 1만2000명을 회원으로 포함한 학회로서 약70개 구성단체와 협력하고 있다. 1910년 지그문트 프로이트페렌치 샨도르에 의해 제안된 아이디어에 기초하여 설립하였다.[1]

역사

[편집]

1902년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매주 수요일 동료들과 만나 자신의 일을 의논하기 시작했고, 그래서 심리학회 성격의 수요일 학회가 탄생했다. 1908년까지 14명의 정규회원과 IPA의 미래의 회장인 막스 아이팅곤, 칼 융, 칼 아브라함(Karl Abraham), 어니스트 존스(Ernest Jones)를 포함한 몇몇 손님들이 있었다.[2] 이 모임은 비엔나 정신분석학회가 되었다.

1907년 어니스트 존스는 칼 융에게 국제회의를 주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프로이트는 그 제안을 환영했다. 회의는 1908년 4월 27일 잘츠부르크에서 열렸다. 융은 그것을 '프로이트 심리학을 위한 첫 번째 회의'(First Congress for Freudian Psychology)라고 명명했다. 그것은 후에 최초의 국제정신분석학회의로 간주된다. 그렇더라도 IPA는 아직 설립되지 않은 상태였다.

IPA는 1910년 3월 뉘른베르크에서 열린 차기 의회에서 설립되었다.[3] 초대 회장은 칼 융, 초대 사무국장(총무)은 오토 랭크(Otto Rank)였다.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자신의 생각을 발전시키기 위해 국제기구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했다. 1914년 프로이트는 '정신분석 운동의 역사'(The History of the Psychoanalytic Movement)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했다.[4]

IPA는 정신분석을 위한 세계적인 1차 인증기관이자 규제기관이다. IPA의 목표는 새로운 정신분석적 집단을 만들고, 논쟁을 촉진하고, 연구를 수행하고, 훈련 정책을 개발하고, 다른 기관과의 관계를 확립하는 것이다. 이 학회는 2년마다 열리는 대규모 모임을 조직한다.

같이 보기

[편집]

각주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