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가스등(gas燈)은 석탄 가스를 도관에 흐르게 하여 불을 켜는 등이다.

초기 기술[편집]

1792년 영국의 윌리엄 머독에 의해 발명되었고 콘월에 의해 일반 가정에 설치되었다. 1798년에는 버밍엄에 의해 공장에 소개되었으며 1807년 런던 거리에 설치되었다. 1618년에 투르농의 의사인 장 타르댕(Jean Tardin)이 출판한 《그르노블 근처에 있는 불타는 샘물에 관한 자연사(Histoire naturelle de la fontaine qui brûle près de Grenoble)》라는 책은 아무런 주목을 받지 못하고 지나갔다. 그러나 저자는 이 책에서 "샘물에 포함된 자연 가스"를 연구하면서 막힌 용기 안에서 석탄을 증류해내는 방법을 이야기했는데, 이것은 200년 뒤에나 나올 가스등을 예고하는 것이었다.[1]

각주[편집]

  1. 페르낭 브로델 (1995). 〈제6장 기술의 보급: 혁명과 지체〉. 《물질문명과 자본주의Ⅰ-2 일상생활의 구조 下》. 주경철 옮김. 서울: 까치. 621~622쪽. ISBN 89-7291-084-8. 1618년에 투르농의 의사인 장 타르댕이 출판한 「그르노블 근처에 있는 불타는 샘물에 관한 자연사(Histoire naturelle de la fontaine qui brûle près de Grenoble)」라는 책은 아무런 주목을 받지 못하고 지나갔다. 그러나 저자는 이 책에서 "샘물에 포함된 자연 가스"를 연구하면서 막힌 용기 안에서 석탄을 증류해내는 방법을 이야기했는데, 이것은 200년 뒤에나 나올 가스등을 예고하는 것이었다.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