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아이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IBook에서 넘어옴)

프로 마우스가 꽂혀 있는 것을 보여주는 12인치 일본어 iBook G3

아이북(iBook)은 애플매킨토시 노트북 컴퓨터 제품군 중 일반적인 작업을 위한 제품군이다. 아이북은 파워북에 비해 성능이 낮지만 가격이 저렴한 보급형 노트북 컴퓨터이다. 1999년 7월 처음 소개되었고 파워피씨 시리즈 프로세서를 사용한 제품들이 판매되었다. 아이북은 2006년 5월 인텔 코어 듀오 프로세서를 사용한 맥북으로 대체되었다.

역사

[편집]

아이북 G3 (조개북)

[편집]

1999년에 발표된 아이북 G3는 "조개북"이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것은 화면 부분을 고정하는 걸쇠가 없고 외형이 조개와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1998년 발표된 아이맥과 같이 여러 가지 색깔(블루베리, 탠저린)로 출시되었고 업그레이드를 거치면서 그라파이트, 인디고, 키 라임 색깔 모델이 추가되었다. 힌지 부분에 접을 수 있는 손잡이가 있어 가방처럼 들고 다닐 수 있었고 애플의 AirPort 무선 인터넷 확장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첫 번째 매킨토시였다. 2000년 2월에 아이북 SE 가 출시되었고 9월에는 FireWire 포트가 추가된 아이북 FireWire와 아이북 FireWire/SE가 출시되었다.

아이북 G3 (12인치, 14인치)

[편집]

2001년 5월 디자인이 변경된 아이북 G3가 발표되었다. 다양한 색깔로 출시된 이전 모델과는 달리 흰색과 투명한 폴리카보네이트 재질 케이스를 두른 신형 아이북 G3는 USB 포트를 2개와 슬롯 로딩 드라이브를 갖추고 있었고 10월에는 14인치 모델이 추가되었다.

아이북 G4

[편집]

2003년 10월 발표된 아이북 G4는 매킨토시 라인업의 파워피씨 G4로의 이전을 마무리 짓는 제품이었다. 불투명한 케이스를 갖추고, 속도가 빨라진 AirPort Extreme와 USB 2.0, 블루투스를 지원했다.

단종

[편집]

아이북은 아이맥과 달리 파워피씨 G5 모델이 출시되지 않았다. 이는 파워피씨 G5의 소비전력과 발열이 많았기 때문이었다. 또한 소비 전력 대 성능 비율에서도 인텔 프로세서에 비해 좋지 않았다. 이와 같은 약점은 특히 노트북 컴퓨터에서는 결정적인 장애물이 되었다

애플은 2005년 WWDC에서 인텔 프로세서로의 이전을 발표하고 2006년 5월에 맥북을 발표하면서 아이북을 단종시켰다.

같이 보기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