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포지트 비디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CVBS에서 넘어옴)

컴포지트 비디오
제품에 위치한 노란 RCA 단자는 보통 컴포지트 비디오를 위해 사용된다.
종류 아날로그 영상 단자
설계일 1954[1]-1956[2]
외장식 Yes
영상 신호 NTSC, PAL, SECAM 비디오
핀 수 1 플러스 실드
단자 RCA 단자, 1/8인치 미니잭 플러그
핀 1 비디오

컴포지트 비디오(Composite Video)는 아날로그 텔레비전 신호의 형식(음성 제외)으로, 음성 신호와 합쳐져서 RF 반송파상에 변조되기 전의 신호이다. 이것은 NTSC, PAL, SECAM 등의 방송 표준에 포함된 형식이다. 컴포지트 비디오는 Y, U, V(합쳐서 YUV라고 한다)라는 세 개의 소스 신호를 동기화를 위한 싱크 펄스(sync pulse)와 합친(composite) 것이다.

여기서 Y는 영상의 밝기 혹은 휘도(luminance) 성분을 나타내며, 싱크 펄스를 포함한다. 따라서 Y 신호만으로도 흑백 영상을 표시할 수 있다. U와 V 신호는 색상 정보를 나타내며, 색상 반송파 신호의 두 개의 직교 위상과 혼합되어 색차(crominance) 신호를 형성한다. 이후에 Y 신호와 UV 신호가 합져진다. Y는 기저 대역 신호이고 UV는 반송파에 실린 신호이기 때문에 이렇게 합쳐진 컴포지트 비디오 신호는 주파수 분할 다중 방식(WDM: wavelength-division multiplexing)에 해당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Definition: composite video”. computer language. 2019년 5월 23일에 확인함. 
  2. “the cable bible”. 2019년 5월 23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