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인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회인현에서 넘어옴)

회인군(懷仁郡)은 지금의 충청북도 보은군 회인면, 회남면 및 청주시 상당구 일부 지역에 있었던 행정구역이다.

역사[편집]

(링크) 본래 백제의 미곡현(未谷縣)이었는데, 신라 경덕왕 때 매곡(昧谷)으로 고쳐서 연산군(燕山郡)의 영현으로 삼았다.

고려 초에 회인으로 고치고 1018년(현종 9)청주에 속하게 하였다가 1383년(우왕 9) 감무를 두었다. 1413년(태종 13) 현감을 두었고, 1895년(고종 32) 군으로 승격되었다가 1914년 행정구역개편 때 보은군에 합쳐 회북면이 되었다.

이곳의 지형은 속리산에서 뻗은 산줄기가 삼면으로 감싸고, 남쪽으로 흐르는 말흘탄(末訖灘)이 금강과 합류하는 산간분지를 이루었다.

조선시대에는 청주·문의(文義)·회덕 등지에서 속리산 법주사로 갈 때 이곳을 지나 보은을 거치는 도로가 발달하였다. 매곡산(昧谷山)과 호점산(虎岾山)에는 옛 성이 있었다.

1914년 이후[편집]

부령 제111호
구 행정구역 신 행정구역
회인군 읍내면(邑內面) 회북면 건천리, 고석리, 눌곡리, 용촌리, 부수리, 송평리, 애곡리, 죽암리, 중앙리
회인군 남면(南面) 회인군 서면(西面) 회인군 동면(東面) 신대리 마구리, 마동리, 묘암리, 용곡리 갈티리, 법주리, 세촌리, 쌍암리, 신궁리, 신문리, 염둔리, 오동리, 용수리, 율산리, 차정리
회남면 금곡리, 분저리, 용호리, 사탄리, 서탄리, 송포리, 신추리, 조곡리, 판장리 거교리, 남대문리, 신곡리, 어성리, 염티리 노성리, 은운리
회인군 강외면(江外面) 매산리, 법수리, 사음리, 산수리
회인군 북면(北面) 청주군 가덕면 계산리, 수곡리, 시동리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