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군 이반 1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cinema.png
폭군 이반 1부
Ivan Grozny I, Ivan The Terrible, Part One
감독세르게이 M. 에이젠슈타인
제작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
각본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
출연니콜라이 체르카소프
음악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
촬영에두어드 티스
편집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
국가러시아(구 소련)

폭군 이반 1부》(러시아어: Иван Грозный, Ivan Grozny, 이반 그로즈느이)는 러시아(구 소련)에서 제작된 세르게이 M. 에이젠슈타인 감독의 1944년 드라마 영화이다. 니콜라이 체르카소프 등이 주연으로 출연하였고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 등이 제작에 참여하였다.

1941년부터 준비에 착수하고 5년 간에 걸쳐서 에이젠슈테인이 심혈을 경주해서 만든 거대한 역사영화다. 처음에는 3부작으로서 구상된 것이었으나 그 역사적인 관점에 대해서 스탈린으로부터 심한 비판이 있었고 계속해서 작자 에이젠슈테인의 갑작스러운 죽음(1948년)으로 인해 2부작으로 끝난 불행한 영화다. 더욱이 제2부작이 공개를 허용받은 것은 겨우 1958년, 어언 작자가 죽은지 10년이 넘은 뒤였다. 이 영화는 에이젠슈테인의 독자적인 몽타주의 수법을 발휘한 것이며 스타일을 무시한 영화이기 때문에 그에 대한 평가는 크게 나뉜다. 아이젠슈타인 감독의 또다른 대표작품으로 〈전함 포툠킨〉이 있다.

줄거리[편집]

16세기 중엽 러시아는 많은 제후(諸侯)들의 영토로 분할되어 있었으며 이러한 혼란을 틈타서 외적은 끊임없이 침입하여 민중은 괴로움을 당하고 있었다. 모스크바 대공국의 주인이 된 이반 바실리에비치(첼카소프)는 러시아 민족의 통일국가를 수립하려는 염원에서 우선 스스로가 황제가 되어 이반 4세(이반 그로즈느이)가 되었는데, 그의 궁전에는 새로운 황제를 반대하고 그를 폐위하려는 귀족들의 음모가 소용돌이치고 있었다. 이반은 농민들과 손을 잡고 그들의 음모를 하나 하나 제거해서 마침내는 러시아 사상 최초의 황제로서 명실공히 그의 지위를 확고하게 하는 데 성공했다.

출연[편집]

주연[편집]

외부 링크[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이반 그로즈느이"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