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으로 건너뛰기

"메모리 맵 입출력"의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지나친 한글화)
{{다른 뜻 설명|입출력 포트에 대한 일반적인 의미를 알아 보려면 [[컴퓨터 포트 (하드웨어)]]를 참조하십시오.}}
'''Memory-mapped I/O (MMIO, 메모리 매핑 입출력)'''과 '''포트 입출력'''은 [[컴퓨터]] 안의 [[중앙 처리 장치|CPU]]와 [[주변 장치]] 사이에서 [[입출력]]을 수행하는 두 가지의 상호 보완적인 방법이다. 또, 보통 [[메인프레임 컴퓨터]]에서 보통 채널이라고 불리는 입출력만 전담하는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이러한 전담 프로세서는 자신만의 명령어를 가지고 이를 수행한다.
 
Memory-mapped I/O([[메모리 매핑 파일]] 입출력과 혼동하지 말 것.)는 메모리와 입출력 장치 접근을 위해, 같은 [[주소 버스]]를 이용한다. 그리고 메모리에 접근하기 위한 CPU 명령어는 장치에 접근하는 데에도 쓰인다. 입출력 장치를 처리하려면 CPU의 주소 공간 중 일부가 입출력을 위해 할당되어야 하는데, 이렇게 할당하는 것은 일시적일 수도 있고 ([[코모도어 64]] 컴퓨터는 입출력 장치와 일반적인 메모리를 [[뱅크 스위칭|뱅크 스위치]]할 수 있었다.), 아니면 영구적일 수도 있다. 각 입출력 장치는 CPU의 주소 버스를 감시하고 있다가, CPU가 장치를 위해 할당한 메모리 공간에 접근하면 이에 반응를 보낸다. 그리고 [[데이터 버스]]를 의도한 장치의 [[하드웨어 레지스터]]에 연결해 준다.

편집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