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크리스퍼(영어: CRISPR)는 박테리아와 고세균과 같은 원핵생물 유기체의 게놈에서 발견되는 DNA 서열이다. 캐스9은 크리스퍼 서열에 상보적인 DNA의 특정 줄기를 인식하고 절단하기 위하여 가이드로서 크리스퍼 서열을 사용하는 효소이다.

형태와 특징[편집]

크리스퍼 캐스9는 크게 두 가지 요소로 이루어져있다. RNA로 만들어진 '가이드 RNA'와 DNA를 전달하는 효소인 '캐스9'이다.

원리적으로 모든 생물에 적용이 가능하다. 크리스퍼 캐스9를 수정란에 삽입하는 작업은 크게 어렵지 않다. 참돔의 수정란에 게놈 편집을 하는 경우에 '미세조작기'라는 장치를 사용한다. 이때 수정란에 대단히 얇은 관을 찔러 넣어 가이드 RNA와 캐스9를 삽입하는 것이다. 하지만 식물의 경우에는 세포벽이 있기 때문에 세포안으로 캐스9를 삽입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식물에는 세균(벡터, 즉 유전자를 전달하는 운반자)을 세포 안으로 집어넣는 방법을 사용한다.

작동방식[편집]

가이드 RNA는 문자 그대로 DNA 중에 어떤 부분을 절단할 것인지 안내하는 가이드 역할을 한다. 이때 가이드에는 RNA의 기능이 어느 정도 사용된다. DNA는 주로 핵에 정보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고 RNA는 그 정보를 변환하는 역할을 한다. 이 역활 덕에 RNA는 DNA의 서열에 상보적 결합이 가능하다.크 리스퍼는 이러한 RNA의 특성을 활용해, RNA의 염기서열에 자신과 정확하게 결합하는 DNA 서열을 찾아 결합하는 것이다.

이 가이드 RNA는 DNA의 이중 나선을 절단하는 효소, 즉 제한효소라고 불리는 캐스9과 하나의 복합체를 형성한다. 유전자를 조작하고 싶은 부분에 이 효소를 넣으면 목표한 DNA 서열을 찾아내 캐스9가 DNA를 절단하게 된다. 세포는 DNA가 절단되었을 때, 복구하고자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원래 서열로 복구가 되면 또 다시 크리스퍼 캐스9가 작동하여 이를 절단하게 된다. 이 과정이 계속 반복적되는 중에 "복구 오류"가 나타나고 원래의 서열과 몇개의 염기에서 차이를 보이게 된다. 변화가 나타나면 크리스퍼는 작동을 멈추고, 복구 오류로 변화된 서열은 원래의 기능은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 이런 식으로 절단하고자 하는 유전자를 정확하게 찾아내, 파괴(녹아웃)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또한 이 기술을 활용해 절단뿐만 아니라 원하는 곳에 유전자를 추가할 수도 있다. 크리스퍼 캐스9과 함께 새롭게 추가하고 싶은 DNA 서열을 넣으면, 세포가 절단된 부분을 복구하는 과정에서 추가된 DNA 서열을 흡수하게 된다. 문자 그대로 유전자를 자르고 다른 유전자를 붙여 넣은 '편집'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출처[편집]

  • 생명의 설계도 게놈 편집의 세계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