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집표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집락추출법에서 넘어옴)

군집표집(cluster sampling)은 모집단에서 집단을 일차적으로 표집한 다음, 선정된 각 집단에서 구성원을 표본으로 추출하는 다단계 표집방법이다. 주로 모집단을 총망라한 목록을 수집하기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때 사용될 수 있다. 집락 내부는 이질적(heterogeneous)이고 집락 간에는 동질적(homogeneous) 특성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며, 집락추출법의 효율성은 모집단 요소들의 목록화를 최소화하는 데에 달려있다.[1]

이것은 집락표집이라 하기도 한다. 군집(Cluster)은 생물학적 용어로서, 자연 발생적인 집단을 의미한다. 군집표집법은 모집단을 선정할 때 이미 형성되어 있는 집단을 활용하는 것이다.

교육연구에서 ‘군집’의 가장 대표적인 예는 ‘학교’이다.[2]필요한 수만큼의 각 학교를 모집단으로 선정한 뒤, 각 학교의 학생 전체, 혹은 일부를 표본으로 활용한다. 예를 들어 ‘지역 5-7세 유아들의 사교육 실태 조사’와 같은 연구라면 지역에 있는 유치원을 몇 곳을 모집단으로 삼아 그곳의 5-7세 유아들의 사교육 실태를 표집하면 된다.

이와 같은 군집표집은 단순무선표집이나 체계적표집보다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표집할 수 있기에 빈번하게 연구에 활용된다.

각주[편집]

  1. Earl R. Babbie, 《사회조사방법론》, THOMSON, 2007, p.289-292
  2. 김희태 · 유진은. (2021). 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