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 성공 (희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진 성공 (희흑둔)에서 넘어옴)

진 성공(晉成公, ? ~ 기원전 600년, 재위 : 기원전 606년 ~ 기원전 600년)은 중국 춘추 시대 진나라의 임금이다. 이름은 흑둔(黑臀)이다.

생애[편집]

진 문공의 아들이자 진 양공의 아우로 태몽에 선인이 나타나 아기 엉덩이에 검댕칠을 했다. 이에 진 문공은 아기 이름을 검은 엉덩이를 뜻하는 흑둔(黑臀)이라 지었다. 장성한 뒤 진 양공이 즉위하자 나라에서 벼슬을 살았다. 조카 진 영공이 조천에게 시해당한 후 정경 조돈이 조천을 시켜 공자 흑둔을 모셔와 새 진후로 세우니, 이가 곧 진 성공이다.[1] 즉위 이후 자신을 옹립한 조돈에게 정사를 모두 맡겼다.

이후 정나라 군주 정 영공(鄭靈公)이 신하인 공자 귀생과 공자 송에게 시해당하자 이를 이유로 나라 초 장왕이 정나라를 침공하자 진 성공은 중군원수 순림보를 보내 정나라를 구원했다. 이에 감격한 정나라 새 군주 정 성공(鄭 成公)과 흑양에서 만나 동맹을 맺었다. 이후 조돈이 사망하자 극결(郤缺)을 새로 중군원수에 임명했다. 같은 해 진 성공은 초나라의 공격을 받고 초와 강화한 (陳)을 토벌하기 위해 , , , 네나라 연합군을 이끌고 진군하던 중 사망한다. 진 성공의 뒤를 이어 세자 누(獳)가 즉위하니 이가 진 경공(晋景公)이다.

가족 관계[편집]

각주[편집]

  1. 사마천: 《사기》 권39 진세가 (위키소스 위치)
선대
조카 진 영공
제27대 진나라 임금
기원전 606년 ~ 기원전 600년
후대
아들 진 경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