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보고 시스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정보보고시스템에서 넘어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정보 보고 시스템(Information Reporting System, IRS)은 경영정보시스템(MI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의 하나로 경영상의 관리통제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거래처리시스템(TPS)이나 현장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관리자에게 요약된 형태로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개요[편집]

역사적으로는 거래처리 시스템이 업무처리에는 많은 도움을 주었고, 자동으로 많은 데이터를 처리, 저장하였지만, 이러한 데이터가 관리업무에는 크게 도움을 주지 못했다. 거래처리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처리하여 관리자의 관리통제 활동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1960년대 중반부터 정보보고 시스템이 구축되기 시작하였고, 그 당시에는 EDPS와 구분하여 IRS를 경영정보시스템으로 불렀다.

오늘날의 정보보고 시스템은 단순한 거래처리 정보의 요약이 아니라 여러가지 분석기법을 활용하게 되었다.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관리자에게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OLAP(On-Line Analytic Programming)도 정보보고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1]

응용[편집]

경영 관리의 능률적인 수행에 필요한 과학적인 경영 관리 정보들을 작성하고 제공하는 조직. 톱 매니지먼트나 각 관리자층에 대하여 경영 관리에 관해서 부문적 시야에 들어오지 않는 전반적인 관리 정보를 수집하여 공급할 수 있도록 그 형식과 내용을 체계화하여 규정지어 할 수 있게 만든 제도를 말한다. 또한 거래처리시스템(TPS), 정보보고시스템(IRS), 의사결정 지원시스템(DSS) 등으로 다양하게 응용되면서 이들이 전통적 사무 관리 방식의 중요한 하나의 요소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거기서 취급하는 정보, 데이터량의 증대와 요구자측이 요구하는 정밀도와 속도에서 그 처리와 입출력에 대하여 컴퓨터화가 진행되어 소위 정보 시스템이 되어 경영정보시스템(MIS)를 향해 발전적으로 변모해 가고 있다.[2]

기타 여러가지 MIS[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경영정보시스템 원론(제2판), 2005, 30p》. 법영사. 
  2. 《컴퓨터인터넷IT용어대사전》, 보고 시스템(reporting system), 일진사(2011년판)

참고 자료[편집]

  • 「유비쿼터스 시대의 경영정보시스템」, 정보시스템의 발전과정, 황하진 저, 경문사(2005년, 62~71p)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