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제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임용에서 넘어옴)

임용제도(任用制度)는 정부 조직에서 공무원을 선발하는 제도이다.[1] 공무원의 선발을 위한 시험을 임용시험(任用試驗)이라고 한다.[2]

대한민국에서 공무원의 임용은 실적주의에 입각하여 시험성적·근무성적 기타 능력의 실증에 의하여 행함을 그 원칙으로 한다. 공무원직 결원의 보충은 신규채용·승진임용·강임·전직 또는 전보의 방법에 의하는데, 공무원의 신규채용은 원칙적으로 공개경쟁시험에 의하나 일정한 경우에 한하여 특별채용시험에 의할 수 있다. 공개경쟁에 의한 채용시험은 평등의 원칙에 지배되며 시험실시기관은 원칙적으로 총무처장관·국회사무처·법원 행정처이다. 계급간 승진임용은 근무성적 평정·경력평정 기타 능력의 실증에 의하는데 5급공무원(事務官)에의 승진임용은 승진시험에 의한다.

대한민국의 임용시험[편집]

각주[편집]

  1. 이종수 (2009). 〈임용〉. 《행정학 사전》 개정판. 서울: 대영문화사. ISBN 9788976442796. 
  2. 행정학용어 표준화연구회 (2010). 〈임용시험〉. 《이해하기 쉽게 쓴 행정학용어사전》. 서울: 새정보미디어. ISBN 9788988329160.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임용제도"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