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프로젝트:가운데땅/편집지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아래 지침은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가운데땅 프로젝트에서 가운데땅 관련 문서들을 다룰 때 사용되는 지침입니다. 이 지침은 한국어 위키백과의 다른 정책과 지침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톨킨의 책이 그 동안 여러번 번역되었고 톨킨에 대한 연구서도 여럿 출판되어있지만, 오역이 많고 각각의 책들마다 서로 다른 기준으로 번역을 해놓아서 뒤죽박죽입니다. 이 편집 지침에서는 우선 한 사물이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는 경우 대표어를 정하고, 명칭의 한국어 표기를 통일합니다.

중립적 시각[편집]

모든 문서는 중립적인 시각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개인적인 감상이나 연구, 생각 혹은 게임의 홍보 문구가 아닌, 비교적 객관적인 시각에서 바라본 정보를 기입해야 합니다. 설명을 돕기 위해 잡지나 웹사이트의 리뷰/기사, 책, 논문 등을 인용할 수 있지만, 이 경우에는 반드시 특정인의 의견임을 밝히고 그 출처를 기입해야 합니다.

본문[편집]

모든 글은 1988년도 문교부 고시 한글 맞춤법을 따라야 합니다.
고유명사의 표기
모든 고유명사는 현재 대한민국에서 출판 중인 "씨앗을 뿌리는 사람"판 번역본을 기준으로 따릅니다. 그 외의 고유명사는국립국어원의 외래어표기법을 따릅니다.
  • 영어 이름을 번역 할 때는, "씨앗을 뿌리는 사람"판 번역본을 기준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아라곤"을 버리고 "아라고른"을 취합니다.
  • 하나의 사물에 여러가지 이름이 있을 때는, 가장 대표적인 이름을 표제어로 정합니다. 예를 들어, "아라고른", "에스텔", "스트라이더" 중 "아라고른"을 표제어로 합니다.
  • 다른 언어로된 이름이 있을 경우에는 가장 자주 쓰이는 이름을 표제어로 합니다. 예를 들어, 서방어인 "간달프"와 요정어인 "미스란디르" 중 "간달프"를 표제어로 합니다.
정보 틀
문서 가장 위에, 책에 대한 문서인 경우 {{책 정보}}를, 영화인 경우 {{영화 정보}}를 넣는다. 이 때 확실하지 않은 정보는 기입하지 말고, 가능하다면 모든 사실에 대한 출처를 밝힌다.
이야기
이야기가 있다면, 그 줄거리와 등장인물을 기술합니다. 줄거리는 문서 전체 길이에 비해 너무 길어선 안 됩니다.
분류
각각의 문서는 1개 이상의 분류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가운데땅에 대한 문서들은 모두 분류:가운데땅이나 이 분류의 하위 분류를 포합하고 있어야 합니다. 분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위키백과:분류를 참고하세요.

정비/관리용 틀[편집]

가운데땅 프로젝트 참여자는 이 유저박스를 사용자 문서에 답니다.

가운데땅 프로젝트가 다루는 문서의 토론 문서 상단에 이 틀을 답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