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성궤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궤양에서 넘어옴)

위궤양
심각한 위궤양
진료과위장병학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위궤양(胃潰瘍, gastric ulcer, peptic ulcer)은 내벽이 부분적으로 허는 질환을 말한다.

십이지장에 발생한 궤양은 십이지장 궤양(十二指腸潰瘍, duodenal ulcer)이라고 한다.[1]

발생 원인과 증상[편집]

20-45세의 성인 남녀에서 많이 생기며 어린이한테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증상으로서는 우선 통증을 꼽을 수 있는데 상복부나 흉골 아랫쪽에 타는 듯한 느낌, 속쓰림, 가슴앓이 등이 있다. 이러한 통증은 제산제나 자극이 없는 음식을 먹으면 일시적으로 없어질 수 있다. 통증은 보통 30분에서 3시간가량 지속되며 식후 수 시간 이내에 시작될 수 있다. 여타 증상으로는 식욕감소, 체중감소, 빈혈, 구토, 배변 시 피가 섞여나옴 등이 있으며, 경우에 따라 증상을 뚜렷하게 못 느낄 수도 있다.

원인으로서는 생활 상의 이유로 위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로 인한 위 점막 방어 체계의 약화, 또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에 의한 감염이 있다.

생활습관이 불규칙하거나, 정서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알코올이나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거나, 담배를 자주 피우거나, 부신피질호르몬제, 아스피린, 비스테로이드성 등 소염제류의 약물을 사용하면 위 점막 분비/조절 체계에 이상이 생길 수 있으며, 이는 위산이 위벽으로 역류하여 위가 헐게 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은 위 점막 방어를 뚫고 위에 기생하면서, 약 20%의 확률로 위산 역류에 의한 위궤양을 일으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다른 혈액형에 비해서 O 혈액형이 소화기 계통의 궤양에 더 취약하다고 한다.[출처 필요]

합병증으로는 위내 출혈, 빈혈, 위천공, 악성 궤양 등이 있다.

치료와 예방[편집]

치료하면 6-8주이내에 대개 치유되나 궤양이 수주 내에 치료되지 않거나 일시적으로만 회복되는 경향을 보인다면 정밀검사와 수술이 권고된다.

환자는 전반적으로 아스피린이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피해야 하며 위산을 중화시키는 제산제 복용, 위산 분비를 감소시키는 H-2차단제 복용하면 된다. 흡연자에게는 금연이 많은 도움이 된다.

최근 몇몇 연구결과에 따르면 꾸준한 브로콜리 섭취 그리고 꾸준한 김치 섭취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억제하여 위궤양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한다.[2]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