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아쇠
보이기
(싱글 액션에서 넘어옴)
이 문서의 내용은 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2013년 9월) |
다른 뜻에 대해서는 방아쇠 (동음이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방아쇠(Trigger)는 화기를 격발시키는 장치이다. 대부분의 방아쇠는 공통적으로 검지로 누르게 되어 있는 레버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다른 손가락을 사용하는 방아쇠도 있다.(M2 브라우닝 머신건이나 스프링필드 아머리 M6 스카우트가 대표적이다.)
액션
[편집]방아쇠의 장치는 일반적으로 싱글 액션(Single Action)과 더블 액션(Double Action)으로 나눌 수 있다.
싱글 액션
[편집]싱글 액션은 공이 또는 공이치기가 장전된 상태에서 방아쇠를 당기면 격발이 되는 격발 방식을 이야기한다. 해머스프링을 미리 장전시킨 상황에서 격발이 시작되므로 방아쇠 압력을 일정 한도 내에서 자유로이 조정할 수 있으며, 더블 액션 보다 방아쇠압이 낮아서 짧은 시간 안에 정확한 사격을 할 수 있다. 하지만 격발 전 장전을 해야 격발을 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더블 액션
[편집]더블 액션이란 방아쇠를 당겼을 때 공이 또는 공이치기가 후퇴했다가(1) 전진하여 격발하는(2) 두 방향의 움직임을 보이는 격발 방식이다. 따라서 약실 안에 탄이 들어있으면 장전 절차를 거치지 않고 바로 격발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으나, 싱글 액션과 달리 장전도 방아쇠로 해결하므로 방아쇠의 압력이 싱글 액션보다 크며 더 긴 거리를 당겨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므로 발사 시간이 지체되어 정확한 사격이 어려워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