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륜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삼륜자전거에서 넘어옴)

삼륜차(三輪車)는 차륜이 3개인 탈것의 총칭이다. 트라이시클(영국 영어:Tricycle), 트라이크(영국 영어:Trike), 스리 휠러(미국 영어:Three wheeler)라고도 부른다.

개요[편집]

삼륜차의 차륜은 기본적으로 차량중심에 대하여 좌우 대칭의 이등변 삼각형에 배치되지만, 미니카(차량)등, 경우에 따라서는 변측적인 배치의 물건도 있다. 좌우 대칭에 배치된 것은 앞바퀴가 하나인 델타(delta)형과, 뒷바퀴가 하나인 올챙이(tadpole)형으로 나눌 수 있다.

"Tricycle"의 어원은 라틴어로 "3"을 의미하는 접두사의 "tri"와 "바퀴"를 의미하며, "cyclus”에 유래한다.[1]

역사[편집]

기록에 남는 최초의 사용은 1828년의 삼륜 마차, 페달, 증기기관, 내연기관 등과 함께 발달했다. Trike(트라이크)라고 하는 약칭의 사용은 1883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현재 가장 보급되고 있는 삼륜차는 어린이의 놀이용 페달식 삼륜차이지만, 엔진이 얹어진 삼륜차 등의 각양각색인 삼륜차가 존재한다. 초기의 삼륜차는 성인용이며 성인용 페달식 삼륜차는 1868년부터 존재한다.

유아용 삼륜자전거[편집]

일반적으로 델타 타입이며, 페달, 구동, 조향은 앞바퀴이다. 대부분 자전거를 타는 것을 기억하기 전의 유아가 사용한다.

3개의 차륜이 있는 것으로, 안정이 충분하며, 대부분 밸런스 감각을 필요로 하지 않고 간단히 익숙하게 탈 수 있다. 페달이 직결되고 있는 앞바퀴의 지름이 작기 때문에 속도는 그다지 나지 않는다.

평지에서의 사용을 상정하고 있기 때문에 브레이크 장치를 가지지 않는 것이 많다. 이 문제로 내리막 경사지에서는 속도가 높아지게 되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보호자는 주의할 필요가 있다.

보호자가 서있는 자세에서 차체를 밀어서 이동시키기 위한 손잡이가 있어, 유아용 삼륜자전거 중에는 그 손잡이를 통해 보호자가 지도를 할 수 있는 것도 있다. 이러한 타입은 장난감으로의 용도와 유모차를 닮은 용도를 겸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삼륜 자전거[편집]

  • 앞바퀴가 하나이며 뒷바퀴가 두개인 형태 : 뒷부분의 차륜 사이에 장바구니 등을 설치하고 있다.
  • 앞바퀴가 둘이며, 뒷바퀴가 하나인 형태 : 유럽이나 동남아시아에서는 앞바퀴 사이에 폭이 넓은 운반 또는 승차용 장치를 설치한 것이 발달해 있다.

용어[편집]

영어권에서 삼륜차는 인력을 동력으로 하는 것도 원동기(엔진 또는 전기모터)를 동력으로 하는 것도 모두 Trike라고 부르고 있으며, 특히 필요한 경우에는 앞부분에 문맥을 붙여 구분한다. 인력을 동력으로 하는 것은 Human-powered를 붙여서 Human-powered-trike로, 원동기를 동력으로 하는 것은 motor를 붙여서 motor-trike로 구별한다.

각주[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