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출성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사출 몰딩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사출성형(injection molding,射出成型)은 플라스틱을 성형하는 기술의 하나이다.

용도에 따라 착색·배합된 칩은 사출성형기(射出成型機)라고 불리는 기계로 성형된다. 사출성형기는 〔그림〕-2에 나타난 바와 같이 호퍼라고 하는 칩을 넣는 곳과 원료를 가열하여 녹이는 가열통(加熱筒), 녹인 플라스틱을 밀어내는 스크루, 목적한 형태로 성형하는 금형(金型)의 여러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선 칩이 호퍼(hopper)에서 일정량씩 계량되어 가열통으로 보내진다. 여기에서 스크루로 밀리는 사이에 녹여진다. 녹인 플라스틱은 다음으로 사출노즐로부터 주형 속으로 사출된다. 주형은 애당초 냉각되어 있으므로 사출된 플라스틱은 곧 고화(固化)되어 자동적으로 성형품이 주형으로부터 튀겨져 나온다. 사출성형기는 이 조작을 자동적으로 반복하면서 계속 제품을 만들어 낸다. 이 방법으로 만들어지는 제품의 종류는 다양하며 접시·컵·양동이를 위시하여 텔레비전·라디오 부품 등 여러 가지가 만들어진다. 사출성형에 의한 제품에는 플라스틱 양동이의 밑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플라스틱이 사출된 흔적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