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Passinby1/논리적 오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여러분들은 혹시 여러분들도 모르는 사이에 논리적 오류를 저지르고 계시지는 않나요? 이하는 여러분들이 자주 하는 논리적 오류와 해결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논리적 오류의 정의[편집]

논리적 오류는 타당한 것 같지만 옳지 않은 논증입니다.

여러분들이 자주 하시는 논리적 오류의 예시[편집]

  1. 피장파장의 오류: 탈무드에 수록되어 있는 많은 이야기들 중에는 이러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독일 장교와 마주 앉아 여행을 하고 있었던 유대인이 있었습니다. 유대인이 담배를 꺼내 불을 붙이려고 하고 있었습니다. 그때 독일 장교가 일어서서 유대인이 피우던 담배를 뺏어서 밖으로 던졌습니다. 유대인은 이게 뭐하는 짓이냐고 소리질렀습니다. 독일 장교는 기차 안에서 담배를 피우려고 동작을 취하는 '예비 동작'도 금지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좀 후에, 독일인 장교가 신문을 꺼내서 보려고 하자, 유대인은 기차 안에서 볼 일은 보면 안된다고 합니다. 독일인 장교가 뭐하는 짓이냐고 소리지르자, 유대인은 이렇게 말합니다. "기차에서 볼 일을 보려고 신문을 펼치는 예비 행위도 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무슨 오류가 있었나요? 바로 유대인이 독일인 장교가 저지른 위산을 가지고 자신의 의견을 정당화하는 부분입니다. 이런 게 피장파장의 오류입니다. 여러분들도 이러한 오류를 자주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OO님도 다중계정을 쓰시는데 왜 저는 안됩니까?"나 "당신도 지난번에 다중계정 때문에 차단당했으니까 당신이 다중계정을 비판하는 주장은 잘못된 주장입니다", "OO도 그랬는데 OO은 차단당하고 저는 왜 차단당하지 않습니까?"등이 있습니다.
  2. 특수 환경 공격: 특수 환경 공격도 우리가 자주 하는 논리적 오류 중 하나입니다. 특수 환경 공격은 상대방의 과거를 논점으로 가지고 와서 상대방을 공격하는 것으로, 잘못된 행위입니다. 예를 들면 "당신은 차단 당했었기 때문에 당신은 신뢰할 수 없어.", "반달러가 만든 글은 반달이니까 무조건 거짓이야." 등이 있습니다.
  3. 논점일탈의 오류: 동문서답이랑 비슷한 의미입니다. 논증을 다른 주제를 꺼내들어 흐리는 것이죠. 예를 들면 "나: 6.25 전쟁은 ~해서 한국 전쟁이 아니라 6.25 전쟁이 옳습니다. 상대방: 오 정말 토론 잘하시네요!"와 같은 것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4. 매듭 자르기의 오류: 논점일탈의 오류와 비슷하지만 잘못된 결론이 포함되어 있는 오류입니다. 예를 들면 "위키백과는 문제가 많아. 상대방: 그럼 나가."와 같은 식의 오류입니다.
  5.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의미는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6. 순환논법: 토론 중 계속 같은 말을 반복해 토론의 주제와 진지함을 흐립니다. 예를 들면 "A: 왜 이 문서 제목을 6.25 전쟁으로 해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B: 이건 한국 전쟁이 아니고 6월 25일 일어났지 때문입니다. A: 이 전쟁의 주 참여국이 남한과 북한이기 때문에 한국 전쟁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B: 6월 25일 벌어진 전쟁이잖아요."

이 외에도 여러 가지 논리적 오류들이 있습니다.

결론[편집]

논리적 오류는 논증에 포함되어 있는 잘못된 주장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논리적 오류들을 최대한 자제하고 사용하지 밀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