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95016maphack/교육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 수필은 위키백과를 교육에 활용할 때 사용할 학습 방법과 학습 목표, 본시학습지도안을 다룹니다. 중고교 학생을 지도하는 국어과 교사에게 최적화되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위키백과:사랑방/2006년 7월#위키백과를 수업시간에 활용하고 싶습니다.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2011년 개정교육과정에 따라 교과서가 완성되었습니다. 혼자 출간한 내용이 아니므로 전문을 싣지 않으며, 제가 집필한 부분만을 올립니다.

교과서는 6월 29일 이후 사무국에서 공개하며, 컨퍼런스때 일부 공개됩니다.

개발 배경 및 개발 원리[편집]

위키백과를 활용한 교육은 크게 ‘위키백과의 자료를 활용한 교육’과 ‘위키백과에 자료를 작성하는 작문교육’으로 나뉠 수 있을 것이다. 전자는 각 교과별로 적용할 수 있는 방향이 모두 다를 것이며, 후자는 국어과의 영역이라 할 것이다. 필자는 전자 역시 국어과의 독서교육과 매체언어교육 측면에서 접근하고, 후자는 작문교육 측면에서 접근하겠다.

현대 사회가 정보화 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현대인은 책보다는 인터넷으로 정보를 찾는 경우가 많다. 위키백과도 이 중 하나이다. 그러나 인터넷 상의 정보는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의 움직임을 따라가는 데에는 효과적일 수 있으나, 그 신뢰성이 기존의 인쇄매체보다는 떨어진다는 단점 또한 지니고 있다. 이러한 특징을 이해하고 다양한 매체를 비교하는 것은 매체언어교육에서 다루며, 자료를 비판적으로 읽고 분석하는 것은 독서교육의 측면이라 할 것이다.

작문의 경우 글을 계획, 조정, 점검하는 과정은 물론 매체의 특성까지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내용을 전달하는 훈련을 하는데 있어 위키백과를 활용하는 교육은 매우 효과적이라 할 것이다. 글을 계획하는 단계에서 자료를 모아 분석하고, 모은 자료를 이용해 글을 쓰면서 글의 성격을 고려하면서 내용을 조정하고, 초고를 점검해 고쳐 쓰는 훈련은 작문과정의 기본적인 과정이다. 인터넷에 글을 쓰는 것은 이러한 과정을 편리하게 해준다. 또한 위키백과의 ‘출처 중심주의’는 글쓰기 윤리를 학습하는데 있어 효율적인 측면을 갖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학습 과정을 한 학년에 마칠 수는 없다. 청소년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교육과정의 구성 상 평균의 중학생에게 이러한 활동을 요구하는 것은 학습 부담으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나선형 교육과정의 구조를 차용하여, 8학년 독서의 경우 설명문의 구조를 익히고, 작성된 글에 질문을 하며 읽는 방법을 교수하며, 동학년 작문의 경우 위키백과를 작성하게 하지 않는 대신 작문 과정의 기초를 익히게 한다. 심화선택과정 독서의 경우 매체간의 비교를 통해 매체언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문을 비판하며 읽게 한다. 작문의 경우 상대적으로 쉬운 설명문 작문을 통해 작문과정을 익히고, 매체언어의 효과를 이용해 작문할 경우 얻는 득실을 알게 한다. 또한 글쓰기 윤리 학습을 통해 올바른 글쓰기를 익힐 수 있게 한다.

위키백과 문법 등을 교수하는 것은 평생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평균적인 중등교육과정을 거친 학습자는 특정 주제에 대해 전문적인 기여를 하는 것이 어렵고, 통상적으로 고등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이번 발표에서는 중학교 2학년 과정을 중심으로 개발한 ‘위키백과를 활용한 교과서’를 토대로 중학교 과정에서 위키백과를 활용하는 교육의 예와, 나선형 교육과정을 통한 고교과정 교과서 개발 및 평생교육과정 교재 개발에 대해서 이루어질 것이다.

중학교 교육과정에 기반을 둔 교재 개발[편집]

교육과정

대한민국의 현행 교과서의 제작 원리는 ‘교육과정’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현행 교육과정은 2011년에 개정 고시된 ‘2011 개정 교육과정’으로, 학습자의 학습 부담 경감과 선택과목의 축소 및 선택 교육과정 학령의 확대, 학년군별 집중이수가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교재를 개발하는데 활용한 중학교 1-3학년 국어과 교육과정은 크게 읽기, 쓰기, 듣기·말하기, 문법, 문학 등 총 5가지 영역으로 구분된다.

교과서 개발 원리

교과서는 앞서 언급하였듯이 ‘교육과정’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그러나 교과서는 단순히 교육과정만을 생각하고 만들어서는 곤란하다. 교과서는 학생과 교사의 수업을 돕는 교재 역할은 물론, 학습자의 자주 학습을 염두에 두고 개발되어야 한다. 따라서 교사의 도움 없이도 학습자 스스로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또한 교과서는 다른 매체의 도움 없이 교과서만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더불어 교과서는 하나의 선택된 교재일 뿐, 그것이 절대적이라 할 수 없다. 교사나 학습자의 선택에 따라 교과서가 아닌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또한 교과서는 양성평등과 같은 가치적 측면에서 중립을 지키며, 국가적 시책에도 부합하여야 한다.

‘위키백과를 활용한 교육’을 위한 교재 개발

‘위키백과를 활용한 교육’을 통해서는 읽기, 쓰기, 문법 교육이 보편적이라 할 것이다. 그러나 문법은 따로 단원을 독립시키지 않고 각 단원별로 조금씩 다루도록 하는 것이 ‘2011 개정 교육과정의’의 기본 방침으로, 문법은 따로 다루지 않고 읽기와 쓰기에서 학습 목표 5개를 설정하였으며, 이는 다음과 같다.

  1. (읽기 2) 글이나 매체에 제시된 다양한 자료의 효과와 적절성을 평가하며 읽는다.
  2. (읽기 4) 설명 방식을 파악하며 설명하는 글을 읽는다.
  3. (읽기 6) 글의 내용을 토대로 질문을 생성하며 능동적으로 글을 읽는다.
  4. (쓰기 1) 주제, 목적, 독자를 고려하여 쓰기 과정을 계획하고, 점검하고 조정한다.
  5. (쓰기 9) 매체의 특성이 쓰기의 내용과 형식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글을 효과적으로 쓴다.

이러한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중단원 2개로 구성된 대단원 ‘정보화 시대의 읽기와 쓰기’가 개발되었으며, 제1중단원은 ‘대한민국의 소방’, 제2중단원은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글쓰기’로 구성되어 각각 읽기와 쓰기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도록 구성되었다.

이 교재의 특징으로는 위키백과의 자료 거의 그대로를 가져와 교과서의 지문을 구성하였으며, QR코드를 통해 교과서의 지문과 위키백과의 자료를 비교하여 매체간의 특징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절대적으로 여겨졌던 교과서의 지문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비판할 수 있도록 질문을 구성하였으며, 처음부터 어려운 위키백과 편집보다는 상대적으로 친숙한 대상을 설명하는 작문 상황을 설정하여 작문에 대한 두려움을 상쇄하였다.

단원의 길잡이[편집]

현대 사회가 정보화 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현대인은 책보다는 인터넷으로 정보를 찾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인터넷 상에서의 정보는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의 움직임을 따라가는 데에는 효과적일 수 있으나, 그 신뢰성이 기존의 인쇄매체보다는 떨어진다는 단점 또한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다양한 매체의 효과를 이해하고 그 적절성을 평가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더불어 읽기와 쓰기의 올바른 방법을 익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첫 번째 소단원인 '대한민국의 소방'에서는 인터넷 백과사전을 통해 인터넷 매체의 특징을 이해하고 글에 사용된 다양한 설명 방식을 파악함은 물론, 글의 내용을 토대로 질문을 생성하며 능동적으로 글을 읽는 방법을 배울 것이다. 두 번째 소단원인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글쓰기'에서는 다양한 매체의 특징을 고려하여 글을 계획하고, 점검하고, 조정하는 연습을 하게 될 것이다.

학습목표[편집]

  • 글이나 매체에 제시된 다양한 자료의 효과와 적절성을 평가하며 읽을 수 있다.
  • 설명 방식을 파악하면서 설명하는 글을 읽을 수 있다.
  • 글의 내용을 토대로 질문을 생성하며 능동적으로 글을 읽을 수 있다.
  • 주제와 목적, 독자를 고려해 쓰기 과정을 계획, 점검, 조정할 수 있다.
  • 매체의 특성이 글쓰기의 내용과 형식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글을 효과적으로 쓸 수 있다.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학습목표 재분류[편집]

7 ~ 9학년군[편집]

  • [9국02-04] 글에 사용된 다양한 설명 방법을 파악하며 읽는다. (읽기)
  • [9국02-08] 도서관이나 인터넷에서 관련 자료를 찾아 참고하면서 한 편의 글을 읽는다. (읽기)
  • [9국03-06] 다양한 자료에서 내용을 선정하여 통일성을 갖춘 글을 쓴다. (쓰기)
  • [9국03-10] 쓰기 윤리를 지키며 글을 쓰는 태도를 지닌다. (쓰기)

10학년[편집]

10학년의 쓰기 영역 성취 기준은 글을 점검하고 조정하면서 효과적으로 필자의 정서나 감정을 표현하고 설득하는 글을 쓰고 소통하는 능력을 갖추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설명문을 작문하는 데에는 효과적이지 않으나 고쳐 쓰기, 작문 윤리를 활용하여 단원을 구성할 수 있다.

  • [10국03-04] 쓰기 맥락을 고려하여 쓰기 과정을 점검·조정하며 글을 고쳐 쓴다. (쓰기)
  • [10국03-05] 글이 독자와 사회에 끼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책임감 있게 글을 쓰는 태도를 지닌다. (쓰기)

심화학습군[편집]

화법과 작문[편집]

  • [12화작03-01] 가치 있는 정보를 선별하고 조직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글을 쓴다.
  • [12화작04-01] 화법과 작문의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의사소통 윤리를 준수하는 태도를 지닌다.
    • 해당 학습 목표를 '화법의 윤리'와 '작문의 윤리'로 분리하여 단원을 구성한다.

심화국어[편집]

  • [12심국01-02] 대상과 목적을 고려하여 정보를 체계적으로 조직한다.
  • [12심국01-03] 정보를 정확하고 논리적으로 전달한다.
  • [12심국04-01] 쓰기 윤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책임감 있는 태도로 글을 쓴다.
  • [12심국04-03] 매체 이용과 표현의 윤리를 준수하는 태도를 지닌다.

2015년 교육과정에 따른 교재 개발 방향[편집]

7 ~ 9학년군[편집]

7 ~ 9학년군은 설명문에 사용된 기법을 파악하고, 자신의 배경지식을 활용해 글을 읽고, 배경지식이 부족한 경우 주제와 관련한 자료를 찾고, 이를 적절히 참고하면서 글을 읽는 연습을 하게 된다. 이때 짧은 글이 아닌 한 권의 책이나 긴 글을 읽는 연습을 하는 것이 적절하다. 따라서 SQ3R 기법을 활용하여 읽기 대단원 하나를 구성하는 것이 적절하다 할 것이다. 반면 쓰기 단원은 7 ~ 9학년군의 경우 깊이 있는 작문을 하기 어려우므로, 주변의 다양한 제재를 활용하거나 학습자의 관심사를 제재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작문을 하는데 있어 필요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는 것은 매우 중요하므로, 어떠한 내용을 설명하는 글을 쓰기 위해 각종 자료를 수집, 분석, 선정하는 능력을 기르고, 이를 적절히 활용하여 하나의 통일된 글을 쓰되,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하고 자신이 쓰는 글의 파급력을 고려하는 태도를 기르게 하기 위해 대단원 하나를 구성하는 것이 적절하다 할 것이다.

10학년[편집]

10학년의 작문 교육은 글을 점검하고 조정하고 고쳐쓰는 데에 중점이 맞추어져 있다. 따라서 쓰기의 맥락을 고려하여 자신이 쓴 글을 점검하고 조정하여 고쳐쓰는 연습을 하도록 하되, 인터넷 등에 자신이 쓴 글이 독자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고, 또 이러한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한 책임을 갖고 글을 쓰도록 지도한다. 이를 위해 대단원 하나를 구성한다.

심화학습군[편집]

화법과 작문[편집]

화법과 작문을 심화하여 교수하는 '화법과 작문'교과에서는 7 ~ 9학년군에서 학습한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 글쓰기'를 심화한다. 이때 단순히 자료나 내용을 선정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작문에 필요한 특별히 가치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선별, 조직하여 어떠한 정보를 전달하는 글을 쓰는 연습을 하게 된다. 또한 이러한 정보를 전달하는 글을 쓸 때 불특정 다수에게 보여지는 인터넷 공간에 글을 쓰게 하여 작문의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게 한다. 이를 위해 대단원 하나를 구성한다.

심화국어[편집]

심화국어 교과에서는 작문과 매체, 쓰기 윤리를 학습하게 된다. 화법과 작문에서 학습한 '다양한 자료를 활용해 정보를 전달하는 글 작문하기'를 심화하여 '정보를 체계적으로 조직하는 글쓰기'를 학습하게 된다. 또한 이렇게 조직한 정보를 정확하고 논리적응로 전달하는 방법도 학습하게 된다. 쓰기 윤리에 대해서는 최종적인 점검을 받게 되고, 인터넷 매체를 이용하는 방법과 인터넷 매체에서 표현의 윤리를 준수하면서 타인을 존중하는 글쓰기를 학습하게 된다.

같이 보기[편집]

바깥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