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환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동주 환왕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주 환왕(周 桓王)은 주나라의 14대 왕(재위: 기원전 719년 ~ 기원전 697년)이다. 성은 희(姬), 이름은 림(林)이다. 주 평왕의 아들인 태자 예보(洩父)의 아들이다.

생애[편집]

평왕이 사망했을 때 태자 예보가 이미 요절했기 때문에 즉위했다.

즉위한 뒤 경(卿)의 권한을 약화시키고 왕권을 강화시킬 계획을 하였다. 마침 주나라와 정나라가 인접해 있어서 정나라가 경계를 넘어 벼를 베는 일이 잦았는데, 이를 빌미로 정 장공을 경사(卿士)의 직위에서 파면한 뒤 괵공(虢公) 기보(忌父)를 경사로 삼았다. 정 장공은 이에 불만을 느껴 이후로 환왕을 조현하러 오지 않았고, 주나라와 정나라는 서로 악감정을 갖게 되었다.

기원전 707년에 환왕이 채나라, 위나라, 진나라의 연합군을 이끌고 정나라를 공격하였으나, 수갈(繻葛)에서 크게 패했고 본인도 전투 중 정나라 장수 축담(祝聃)이 쏜 화살에 어깨를 맞아 부상을 입었다. 이후로 환왕은 괵나라 이외에는 다른 제후국의 일에 영향을 미칠 수 없게 되었고, 주나라는 이전보다 더욱 빠르게 쇠약해졌다.

재위할 때 괵공 기보의 뒤를 이어 괵공 림보(林父), 주공(周公) 흑견(黑肩)이 차례로 경사가 되어 집정했다.

기원전 697년에 죽었고, 아들 장왕이 섰다. 죽기 전에 장왕을 태자로 정해 놓고서 차자인 왕자 극(克)을 총애하여 주공 흑견이 왕자 극을 지지함으로써 왕실 내부에 분란이 일어나는 결과를 초래했다.

전 임
조부 평왕 의구
제14대 주나라의 왕
기원전 719년 ~ 기원전 697년
후 임
아들 장왕 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