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뇌기저핵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대뇌기저핵(Basal ganglia, 기저핵)은 척추동물 전뇌(Forebrain)의 기저에 위치해 있으며 다양한 곳으로 부터 기원한 여러 피질하핵(Subcortical nuclei)으로 이루어져있다. 기저핵은 대뇌피질(Cerebral cortex), 시상(Thalamus), 뇌간(Brainstem), 그리고 다른 여러 뇌 부위들과 강하게 상호연결 되어있다. 기저핵은 수의운동의 조절, 절차상학습, 이갈기와 같은 습관, 눈의 움직임, 인식, 감정을 포함한 많은 기능들과 관련있다.


구조[편집]

해부학자들은 위에서 아래로 그들의 위치에 따라 기저핵을 4개의 구별되는 구조로 나누었다. 이 중 선조체(Striatum)와 창백핵(Pallidum)은 상대적으로 크고, 흑질(Substantia nigra)과 시상하핵(Subthalamic nucleus,STN)은 이들 보다 작다. 또, 흑질과 시상하핵은 선조체와 창백핵보다 뒤쪽에 위치해 있다.

선조체(Striatum)[편집]

선조체는 기저핵에서 가장 큰 구조이다. "선조체(Striatum)"라는 용어는 이 곳을 가로지르는 신경섬유들의 크고 작은 수많은 다발들(백질)로 인해 특정 방향으로 잘렸을 때 줄무늬가 보이는 것에서 기인한다. 선조체 내의 구조는 엄청나게 복잡하다. 이곳의 신경세포 중 96% 정도는 중간크기 가시뉴런(Medium spiny neurons)이고 이들은 GABA성 세포들(즉, 그들의 타겟을 저해함)이며 세포체는 작고 수지상 조직(Dendrite)은 수상돌기(Dendritic spine)로 빽빽하게 덮혀있으며 주로 시상과 피질로부터 신호를 받는다. 그 다음으로 많은, 2% 정도를 차지하는 세포타입은 매끈한 수지상 조직을 가진 콜린성 중간뉴런(interneuron)들이다. 그리고 여러 다른 종류의 중간뉴런들이 나머지를 차지하고 있다.

창백핵(Pallidum)[편집]

창백핵은 담창구(Globus pallidus)라고 하는 큰 구조와 이보다 작은, 배쪽으로 뻗어있는 곳인 배쪽창백핵(Ventral pallidum)으로 이루어져있다.

흑질(Substantia nigra)[편집]

흑질은 기저핵의 중뇌 회백질부분이며, SNr(Substantia nigra reticulata)과 SNc(Substantia nigra compacta)로 나뉜다.

시상하핵(Subthalamic nucleus,STN)[편집]

시상하핵은 기저핵의 간뇌회백질 부분이며, 신경절 중 유일하게 흥분성 신경전달물질인 글루타메이트를 분비하는 부분이다.

기능과 관련 질병[편집]

파킨슨병(Parkinson's disease)과 헌팅턴병(Huntington's disease)이라는 두 개의 신경장에에 대한 연구가 기저핵의 기능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어왔다. 두 신경장애 모두에 대해 신경손상의 특성이 잘 알려져있고 이는 그로인한 증상들과 함께 연관지어질 수 있다. 파킨슨병은 흑질에서 도파민성 세포들의 많은 손실을, 헌팅턴병은 선조체에서 중간크기가시뉴런의 많은 손실을 포함한다. 이 두 질명의 증상은 사실상 정반대이다. 파킨슨병의 특징은 움직임을 개시하는 능력의 점진적인 손실인 반면에 헌팅턴병의 특징은 몸의 부분들이 비자발적으로 움직이는걸 막지 못하는 것이다. 두 병 모두 특히 이 들 질병의 후기 단계들에서 인식과 관련된 증상들이 있지만, 가장 두드러지는 증상들은 움직임을 개시하고 조절하는 능력과 관계가 있다. 따라서, 이 두 질병은 주로 운동장애로 분류된다. 다른 운동장애인 편무도병(Hemiballismus)은 시상하핵에 국한된 손상으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 편무도병의 특징은 팔과 다리가 격렬하고 통제가 불가능하게 내동댕이 쳐지는 움직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