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앙리 파브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Choboty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1월 2일 (목) 23:08 판 (전거 정보 틀 추가; 예쁘게 바꿈)
장앙리 파브르

장앙리 파브르(Jean-Henri Fabre, 1823년 12월 22일 ~ 1915년 8월 11일)은 프랑스의 교수이자 생물학자이다. 《파브르 곤충기》의 저자로 유명하다.

파브르는 곤충학자로 남프랑스 생 레옹의 시골 농가에서 태어났다. 그는 집이 가난하여 장난감이라곤 가져 보지 못하였으나, 벌레들을 좋아하여 벌레를 가지고 놀았으며, 벌레의 생김새를 관찰하고, 또 그들의 생활하는 모습을 살피기를 즐겼다. 그리하여 남들이 싫어하는 벌레들을 사랑하여 키우기도 하였다. 어려서부터 남달리 곤충을 좋아했던 파브르는 교사 생활을 하면서 곤충 연구를 하여, 여러 가지 곤충의 생태를 재미있고 아름다운 문장으로 묘사한 '곤충기'를 썼다. 평생을 곤충과 자연을 벗하며 살다 간 파브르는 '곤충의 시인'이라 일컬어진다.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철도공으로 일하게 되었는데, 처음 받은 돈으로 벌레와 꽃, 그리고 새들을 노래한 시집을 사서 열심히 읽었다. 그는 일을 하면서도 한편으로 열심히 공부하여 고학으로 사범학교를 졸업하고, 1852년 공립 중학교 교사가 되었다. 생활은 늘 가난하였지만, 그는 학생들을 가르치면서도 곤충을 관찰하고 연구하는 데서 삶의 보람을 느꼈다. 그 후 그는 논문 <자연 과학의 역사>를 발표하여 파리에서 학위를 받았다. 은퇴한 뒤 56세 때부터 곤충기를 쓰기 시작하여, 84세 때 10권을 완성하였다. 무려 30년에 걸친 이 대작으로 인해 그는 세계적인 곤충학자로 이름을 떨치게 되었다.

참고 문헌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틀:Link F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