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밍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석규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1월 20일 (월) 00:53 판
파일:Sample Webcast Screenshot.png
일반적인 웹캐스트 - 임베디드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스트리밍을 거치고 있다.

스트리밍(영어: streaming)은 주로 소리(음악)나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파일을 전송하고 재생하는 방식의 하나이다.

보통 파일은 내려받고 난 뒤에 열리는 작업을 하지만, 동영상과 같이 크기가 큰 파일을 재생할 때에는 내려 받는 데에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것과 더불어 재생을 함으로써 기다리는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이 기술을 응용하여, 디브이 카메라 등을 사용해 컴퓨터 네트워크 위에 스트리밍하여(스트리밍-streaming-은 "흘리다"라는 뜻) 실시간 중계도 가능하다. 이에 따라 혜성을 비롯한 천체의 영상, 아마추어 밴드의 라이브 영상, 끝으로 형무소의 안까지, 현재의 상황을 파악하기가 매우 쉬워졌다.

역사

컴퓨터에 미디어를 보여 주는 시도는 20세기 중반의 컴퓨터 역사에서 비롯된다. 그러나, 비용이 많이 들고 컴퓨터 하드웨어의 성능이 낮아서, 여러 해 동안 큰 발전을 보여 주지는 못했다.

1970년대의 학술 실험은 컴퓨터에 스트리밍의 기본 개념과 이용성을 증명해 냈다.

그러나, 컴퓨터 네트워크는 여전히 제한이 있어서, 미디어는 보통 시디롬과 같은 "스트리밍 비지원" 채널을 통해 보급되어야 했다.

1990년대의 말에는 다음과 같은 일들이 있었다:

  • 네트워크 대역폭이 더 넓어졌다.
  • 인터넷과 같은 네트워크로의 접근이 늘었다
  • TCP/IP, HTTP, HTML과 같은 표준 프로토콜과 포맷을 사용한다.
  • 인터넷이 상업화된다.

이렇게 컴퓨터 네트워크가 발전하면서 더 강력한 가정용 컴퓨터와 현대의 운영체제를 소비자에게 실용적일 만큼으로 스트리밍과 결합하게 되었다. 독립 인터넷 라디오 장치들은 라디오 방송을 듣는 사람들에게 컴퓨터가 없더라도 오디오 스트림을 들을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였다.

보통,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크기 때문에 미디어를 저장하고 전달하는 데에 드는 비용은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를 줄이려면 스트리밍 방식을 사용하여 저장하여 압축을 하는 것이 보통이다.

스트리밍을 주문형 방송(demand), 라이브(live), 생방송이라고도 부른다. 이러한 스트림들 위에 오랜 시간 동안 서버에 저장이 되며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자료를 전송할 수 있다. 라이브 스트림은 또한 특정한 시간대에만 사용할 수 있다. (이를테면, 라이브 스포츠 행사 때)

스트리밍에 대한 연구는 아직도 진행 중이며 대표적인 연구는 저널 오브 멀티미디어에서 찾을 수 있다.

함께 보기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