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혈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Ykhwong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7월 13일 (월) 09:55 판
백혈병
B세포 급성 림프모구 백혈병 환자에게서 채취한 라이트 염색이 된 뼈골 흡출 도포 표본
진료과혈액학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백혈병(白血病, 영국 영어: leukaemia, 미국 영어: leukemia)은 혈액 세포, 특히 백혈구가 이상 증식하는 혈액종양의 일종이다. 제대로 성숙하지 못한 백혈구가 대량으로 혈액 속에 존재하므로 백혈병이라 한다(또한 이 백혈구는 생검 시 정상 백혈구보다 세포 기관을 포함한 세포의 크기가 휠씬 크다). 백혈구의 비정상적인 증식에 비해, 정상적인 혈구 세포의 수는 극히 적어지게 되어 면역기능은 물론 산소 운반이나 영양 공급과 같은 기본적인 혈액의 기능을 수행할 수 없게 된다. 또한 비정상적인 백혈구는 자가 면역 질환과 유사한 반응을 일으켜 정상 조직을 파괴하기도 한다. 방사능 물질을 가까이 할 경우 걸릴 가능성이 높다.

분류

백혈병은 세포의 분화정도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고, 세포의 기원에 따라 골수성과 림프성으로 나뉜다. 이에 따라 백혈병은 크게 네 부류로 나뉜다.

자고로, WHO 분류법에 의하면 만성 골수성 백혈병(Chronic myelogenous leukemia, CML)은 만성 골수증식성 질환으로 분류된다.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