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추라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112.171.58.154 (토론)님의 2015년 1월 28일 (수) 00:12 판 (→‎식용)
메추라기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조강
목: 닭목
과: 꿩과
속: 메추라기속
종: 메추라기
학명
Coturnix japonica
Temminck & Schlegel, 1849
보전상태


준위협(NT): 근미래에 위협에 처할 수 있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출처 필요]

메추라기닭목 꿩과의 한 종으로, 흔히 메추리라고도 하고, 겨울철새이다.

생태

생김새

몸길이는 20cm정도로, 대체로 갈색을 띤다. 날개길이는 9 ~ 10㎝, 꼬리길이는 3㎝ 정도이다. 몸은 병아리 비슷한데 꽁지가 짧다. 몸빛은 황갈색에 갈색과 검은색의 가느다란 얼룩무늬가 있는데, 목 부분이 수컷은 붉은 밤색, 암컷은 갈색을 띤 황백색이다. 이러한 깃털 덕분에 덤불 아래에 있으면 눈에 잘 띄지 않는다.

겨울철새

한국을 통과하는 흔한 겨울새로 풀과 관목이 산재하는 초지·목야지·평지·구릉·산악에 이르는 내륙과 하구 등 전역에 걸쳐 도래한다. 가을과 겨울에는 10 ~ 100여 마리가 무리를 이루어 함께 지내면서 적에 대한 방어를 한다. 천적으로는 올빼미가 있다.

번식

5 ~ 9월에 산란하고 한배의 산란수는 7 ~ 12개이다. 알은 황회색 바탕에 암갈색 얼룩무늬가 있다.

먹이

식성은 화본과사초과 식물의 종자·장과와 그 밖에 곤충류와 거미류 등도 먹는다. '찌이 찌르르' 하고 날카롭게 운다.

식용

메추라기는 그 자체를 먹기도 하며, 메추라기가 낳는 도 메추리알이라 하며 메추리알 간장조림 등으로 먹는다.

같이 보기

참고 자료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