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PbPr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YPBPR은 소비자 전자 제품에서 컴포넌트 비디오 케이블이 전달하는 아날로그 영상 신호다. 초록 케이블은 Y를, 파란 케이블은 PB를, 빨간 케이블은 PR을 전달한다.

YPBPR 또는 YPbPr은 영상 기기에서 사용되는 색 공간의 일종이다. YPbPr은 수학적으로 YCbCr과 동일하지만 아날로그 시스템에서의 사용을 위해 설계되었고, YCbCr은 디지털 비디오를 위해 설계된 것이다.

YPBPRRGB 영상 신호에서 변환되어 Y, PB와 PR, 이렇게 3개의 컴포넌트로 나뉜다.[1]

  • Y는 루마 (밝기 차이) 정보를 전달한다.
  • PB파랑과 루마의 차이를 전달한다. (B − Y).
  • PR빨강과 루마의 차이를 전달한다. (R − Y).

PB를 뽑으면 영상이 붉게 나오고 PR을 뽑으면 영상이 푸르게 나오며 PB와 PR을 다 뽑으면 영상은 흑백으로 나온다.

녹색 신호는 색이 파랑, 빨강, 루마 정보를 사용하여 보간처리할 수 있어 내보내지 않는다. 이는 대역을 저장하는 것으로 끝난다.

과거 일부 그래픽 카드VIVO 포트가 포함되어 있어서 컴포넌트 영상 장치에 연결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참조[편집]

  1. Even Powell (2001년 2월 26일). “So what is "Component Video" anyway?”. 《ProjectorCentral》. 2006년 10월 27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6년 10월 31일에 확인함.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