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390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OS/390시스템/390 IBM 메인프레임 컴퓨터를 위한 IBM 운영 체제이다.

OS/390은 1995년 말에 선보였으며, 이는 랜디 스텔먼(Randy Stelman)이 완전하게 기능하는 MVS 운영 체제 패키지를 완성하는데 필요한 주요 요소들의 패키징 및 순서를 단순화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탄생했다. 이 요소들은 다음을 포함하지만 이에 국한되지는 않는다:

OS/390 패키징 개념에 따른 추가적인 장점은 운영 체제의 신뢰성, 가용성, 서비스 가능성(RAS)을 개선하는 것이며, 고객이 요청하고 수행하는 각기 다른 요소 결합의 수가 극적으로 감소되었다. 이를 통해 고객이 자신들의 환경에서 운영 체제를 테스트하고 디플로이하는데 소요되는 전반적인 시간이 줄어들었을뿐 아니라 요소 차원에서 고객이 보고한 문제(PMR), 오류(APAR), 수정사항(PTF)의 수도 감소하였다.

2001년 12월 IBM은 OS/390을 64비트 IBM 시스템 z 프로세서 지원을 포함하는 것으로 확장하였으며 기타 다양한 개선사항을 추가했고 그 결과 현재의 z/OS가 탄생하였다. IBM은 2004년 말에 구형 OS/390 버전의 지원을 중단하였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 문헌[편집]

이 문서에는 GFDL 라이선스로 배포된 자유 온라인 컴퓨팅 사전(FOLDOC)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