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Made in Japan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일본산(日本産, Made in Japan)은 일반적으로는 일본에서 생산되는 물품에 쓰여 있는 어구이다.

개요[편집]

아키하바라 등에서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기념품 등의 목적으로 일제 제품을 사는 모습을 흔히 볼 수있다. 그러나 일본의 기업도 생산 비용 절감을 위해 중국태국 등 여러 나라에 생산 거점을 옮기고 있기 때문에, "Made in Japan"의 표기를 가진 제품은 해마다 감소하고있다.

Assembled in Japan[편집]

일본의 전자 기기 등은 주요 부품을 해외에서 제조한 후 최종적으로 제품의 조립 및 제품 검사를 일본에서 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Made in Japan"로 표기하지 않고, 대신에 "Manufactured in Thailand, Assembled in Japan"(태국 제조, 일본 조립의 경우)와 같이 표기하거나 주요 부품 제조 국가 만을 적는다.

Made in Occupied Japan[편집]

Made in Occupied Japan이 표기된 물품

제 2차 세계 대전연합군 최고사령부 통치하의 일본에서는 수출용 제품은 "Made in Occupied Japan"라고 표기하는 것이 의무였었다. 이 표시가 쓰인 것은 1947년경부터 1952년까지 약 5년간이다. 이 때의 물품은 그다지 품질이 높지는 않지만 수집가들 사이에서는 특별한 가치를 가지고 거래되고있다. 북미 지역에서 인기가 높다. 이 표시가 쓰인 물품은 도자기와 장난감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카메라 와 쌍안경 과 같은 광학 기기와 같은 제품도 있다. 마찬가지로 독일에서는 "Made in USZone Germany"(미국 통치하의 독일 제품)등으로 표시되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