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J (이중음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IJ/ij
IJ

IJ(소문자 ij)는 ij를 합친 이중음자이다. 보통은 두 문자가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고 사이의 간격만 좁을 뿐이다. 일부의 경우 합자로 쓰이는 경우도 있고, 드물게는 독립적인 글자로 분류하는 경우도 있다.

사용[편집]

네덜란드어에서 IJ의 발음은 보통 [ɛi]이며, 표준 네덜란드어를 포함한 대부분의 방언들에서는 ei와 같은 발음이다. (일부 방언에서는 두 발음이 구분되는 경우도 있다.) 네덜란드어 철자법은 두 표기가 언제 쓰여야 할지 구분하고 있다.

IJ나 ij를 종종 한 글자로 보는 경우가 있다. 대부분의 네덜란드인들은 필기체에서 ij를 ÿ와 같은 모양으로 쓰며, IJ를 Y와 같은 모양으로 쓰는 경우도 있다. 네덜란드어에서 Y는 오로지 외래어에만 쓰이지만, 아프리칸스어에서는 IJ 대신 Y를 쓰며, 미국이나 캐나다로 이민한 많은 네덜란드인들은 이름의 ij를 y로 바꿔서 사용하기도 한다.

대문자[편집]

네덜란드어에서는 IJ를 대문자로 바꿀 경우 i와 j 모두 대문자로 써야 한다. 예를 들어 IJsselmeer(에이설호)가 맞고, Ijsselmeer는 잘못된 표기이다.

세로쓰기[편집]

세로쓰기에서는 IJ를 2줄에 나누어 쓰기도 한다.

컴퓨터에서의 처리[편집]

유니코드에는 다음 글자가 있다. 이 문자들은 기존 인코딩과의 호환을 위해 추가된 호환분해문자(compatibility decomposable character)이며,[1] 유니코드 표준에서는 호환문자는 특수한 목적을 제외하고는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

문자 정보
미리 보기 IJ ij
유니코드 이름 LATIN CAPITAL LIGATURE IJ LATIN SMALL LIGATURE IJ
인코딩 10진 16진 10진 16진
유니코드 306 U+0132 307 U+0133
UTF-8 196 178 C4 B2 196 179 C4 B3
수치 문자 참조 IJ IJ ij ij

참고 문헌[편집]

  1. 〈Range 0100–017F: Latin Extended-A〉, 《Code charts》 (PDF) 10.0판, Unicode .

외부 링크[편집]

  • 위키미디어 공용에 IJ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