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z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7z file format
파일 확장자.7z
인터넷 미디어 타입
application/x-7z-compressed
UTIorg.7-zip.7-zip-archive
매직 넘버'7', 'z', 0xBC, 0xAF, 0x27, 0x1C
개발Igor Pavlov[1]
발표일1999년(25년 전)(1999)[2]
포맷 종류데이터 압축
오픈 포맷?예: GNU LGPL / 퍼블릭 도메인
웹사이트7-zip.org

7z은 각기 다른 데이터 압축, 암호화, 전처리 알고리즘을 지원하는 압축 파일 포맷이다. 7z 포맷은 본래 7-zip 압축 프로그램이 제공한 데에서 비롯하였다. 7-zip 프로그램은 GNU 약소 일반 공중 라이선스 조항에 의거하여 사용할 수 있다.

7z의 MIMEapplication/x-7z-compressed.이다.

공식 7z 파일 포맷 규격은 7-zip의 소스 코드와 함께 배포된다. 이 규격은 소스 코드 배포판의 doc\sub 디렉터리에 순수 텍스트로 된 문서 안에서 볼 수 있다.

압축 방식[편집]

7-Zip은 7z 형식을 기본 압축 형식으로 삼고 있다. 이고르 파블로프가 만든 LZMA 알고리즘을 비롯한 여러 가지 알고리즘을 지원하는 열린 구조방식(Open Architecture)이다. [3]

지원하는 압축 방식
압축포맷 설명
LZMA 기존의 LZ77 알고리즘을 개선하고 최적화한 것으로서 range coder를 바탕으로 하며 최대 4기비바이트까지 올라가는 거대 LZ 기반 sliding dictionary로 이루어져 있다.
LZMA2 LZMA를 멀티쓰레드로 분할하여 압축하도록 개선하여 압축 속도를 향상시킨 알고리즘.
PPMD Dmitry Shkarin의 PPMdH를 약간 변경하여 사용하였다.
BCJ 32비트x86 실행파일용 압축 변환기이다.
BCJ2 32비트x86 실행파일용 압축 변환기이다.
BZip2 표준 BWT 방식의 압축 알고리즘이다.
DEFLATE 표준적인 LZ77 기반의 압축 알고리즘이다.

장점[편집]

  • 다수의 폴더 및 파일을 담을 수 있다(16,000,000,000 GiB(기비바이트), 즉 16 EiB(엑스비바이트)까지 가능).
  • 압축률은 RAR, ACE 등과 비슷하다.
  • 컨테이너(container) 형식으로서 전처리기, 압축 알고리즘, 암호화 필터 등의 조합을 통해 보안 및 압축을 구현한다.
  • 모든 파일 이름들은 유니코드로 저장된다.
  • 256비트 AES 계산을 따라 압축함으로 압축 파일 안의 파일들의 이름까지 암호화할 수 있다.

단점[편집]

  • 높은 압축율을 위해서 솔리드 압축, 헤더 압축 등의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단 1비트라도 파일이 손상된 경우 데이터의 복구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별도의 사본이 없는 중요한 데이터는 7z 포맷으로 압축하지 않는 것이 좋다.[4]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A Few Questions for Igor Pavlov”. Dr. Dobb's Data Compression Newsletter. 2003년 4월 30일. 2009년 12월 26일에 확인함. 
  2. History of 7-zip changes
  3. 7z 포맷
  4. 반디집 - 7z 포맷 소개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