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시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담즙병 예방제와 다른 초기 위약들

위약(僞藥) 또는 플러시보(영어: placebo)는 심리적 효과를 얻기 위하여 환자가 의학이나 치료법으로 받아들이지만 치료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가짜 약제를 말한다. 영어로는 플러시보(placebo)(사실 라틴어로써, '마음에 들다' 라는 뜻을 가지고있다.)라고 한다. 위약과 관련하여 잘 알려진 현상으로 심리 현상 중 하나인 위약 효과(placebo effect)가 있다. 이를 플러시보 효과 또는 플러시보 이펙트라고 그대로 읽기도 한다. 의사가 환자에게 가짜 약을 투여하면서 진짜 약이라고 하면 환자의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믿음 때문에 병이 낫는 현상을 말한다. 이것은 제2차 세계 대전 중 약이 부족할 때 많이 쓰였던 방법이다.

위약 실험[편집]

새로운 약품의 개발과 같은 연구를 할 때에 진정한 효과가 있는지 알기 위해 비교 대상으로 실제 약을 투약하는 그룹과 위약을 투약하는 그룹을 나누어 시험한 후 그 결과를 비교한다. 이때 위약 효과가 존재한다면 진짜 약과 효과를 측정했을 때 차이가 없게 된다. 또한 얼마나 진짜 약이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에 대해 측정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논쟁[편집]

위약 효과를 이용한 위약의 투여는 의료 행위에 있어서 필수 윤리 조건인 의사와 환자간의 신뢰를 깨뜨릴 수 있다는 이유로 강력히 반대되고 있다. 실제로 진짜 의약품이 아닌 위약을 투여한 사실을 환자가 알아차렸을 경우, 일부에게서 위약 효과와 반대되는 노시보(Nocebo) 효과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환자의 건강상태를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위험성 때문에, 현재 위약의 사용은 실제 치료에서는 거의 행해지지 않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