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디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프리디비(freedb)은 CD 트랙 목록에 대한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이다. 모든 콘텐츠는 GNU 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 라이선스 적용을 받는다. 프리디비는, 예전에는 아니었다가 지금은 독자 라이선스를 갖게 된 CDDB (콤팩트 디스크 데이터베이스)에 기반을 두고 있다. 2006년 4월 24일 현재, 프리디비는 200만 개에 약간 못 미치는 개수의 CD 데이터베이스를 갖고 있다. [1]

인터넷으로부터 CD 정보를 가져오려면,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고유의 디스크 ID를 만든 다음 데이터베이스에 질의를 하여야 한다. 데이터베이스에 그 디스크에 대한 정보가 존재한다면,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가수, 앨범 제목, 노래 제목과 몇 가지 부가 정보를 얻어갈 수 있다.

역사[편집]

흡수 합병[편집]

2006년 7월 1일, 프리디비 개발자 중 두 사람이 사임하였다.[2]. 프로젝트의 미래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는 가운데, 2006년 7월 7일, [3] 프리디비는 새로운 호스팅 사이트를 찾아갈 것이며 정상 동작을 계속할 것이라는 발표가 있었다.

2006년 10월 4일, 프리디비의 소유자 마이클 카이저(Michael Kaiser)는 [4] Magix가 프리디비를 흡수합병한다고 발표하였다.

2007년 6월 25일 MusicBrainz — 같은 목적의 또 다른 프로젝트 — 가 공식적으로 프리디비 게이트웨이를 열어주었다. 사용자들은 프리디비 뿐만 아니라 MusicBrainz를 통해서도 데이터베이스 질의를 할 수 있게 되었다.[5]

프로젝트의 출범[편집]

CDDB 사이트에서 구동되고 있던 초기 소프트웨어는 GNU GPL 라이선스 하에 공개되어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CD 정보를 그 사이트에 올렸고, 그 서비스가 계속 공짜 서비스로 남기를 기대하고 있었다. 그 라이선스가 나중에 바뀌었다. 일부 프로그래머들은 새로운 라이선스의 일부 조항이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라 생각하였다. 만약 누군가가 CDDB에 접근하려고 한다면, 다른 CDDB와 비슷한 데이터베이스 – freedb 같은 것들 – 에는 접근하지 못하게 강제하는 조항이 있었다. 또 한 가지, CDDB에 CD 정보를 조회하는 모든 프로그램은 조회를 수행하는 동안에 반드시 CDDB 로고를 강제로 보여 주도록 구성되었다. [6]

2001년 3월, CDDB는 그레이스노트의 소유가 되었다. 라이선스가 없는 모든 프로그램들은 이제 CDDB에 접근할 수 없게 되었다. CDDB1 (CDDB의 최초 버전)에 대한 비교적 새로운 라이선스도 파기되었다. 그레이스노트가 프로그래머들로 하여금 CDDB2 (CDDB1과 호환되지 않는다. 따라서 당연히 freedb와도 호환되지 않는다.)를 강제적으로 쓰게 만들기 위한 조치였다. [6]

이 라이선스가 변경되었기 때문에 프리디비 프로젝트가 출범하였다. 프리디비 창립자들은 프리디비를 계속 무료(free) 디비로 남게 하려는 의도로 기획하였다.

최근[편집]

프리디비는 여러 미디어 플레이어, 카탈로거, 오디오 태거, CD 리퍼 소프트웨어가 사용하고 있다. 프리디비 프로토콜 버전 6가 나와 있는데, 이 프로토콜은 UTF-8 데이터도 받아들이며, 데이터도 UTF-8로 반환해 준다.

주석[편집]

  1. “Massive duplicate cleanup completed”. 《freedb》. 2006년 5월 9일에 확인함. 
  2. “The future of freedb”. 2006-07-02에 확인함. 
  3. “Updates in recent developments with freedb”. 2006-07-08에 확인함. 
  4. “MAGIX acquires freedb”. 2006-10-05에 확인함. 
  5. Kaye, Robert (2007-06-25). “FreeDB -> MusicBrainz gateway now available!”. MusicBrainz. 2007-07-10에 확인함. 
  6. “Why freedb.org?”. 《freedb》. 2006-05-09에 확인함.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