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푸어(스코틀랜드 게일어: fuath [fuə]), 복수형 푸어한(독일어: fuathan)은 스코틀랜드 게일어로 직역하면 "증오(hate)"라는 뜻이다. 고지 스코틀랜드에서 강, 바다, 호소 등에 사는 물의 정령들 중 악의적인 부류를 푸어라 일컫는다. "푸어"라는 말은 베히르, 펠라드, 우리스크 등을 가리키는 집합적인 표현이다.[1] 고지 스코틀랜드 게일 민속에서의 "푸어"는 저지 스코틀랜드 게르만 민속의 "켈피"와 유사하게 사용된다.

외모는 다양한데, 대개 등에 노란색 털이 텁수룩하게 갈기처럼 자라 있고 발가락에 물갈퀴가 있으며 가시 돋친 꼬리가 있고 코가 없다.[2] 녹색 옷가지를 걸치는데 옷가지는 드레스, 로브, 커틀 등 무엇이든 될 수 있다.

푸어는 때때로 인간(대개 여자)과 통혼하기도 하는데, 이렇게 해서 푸어와 인간 여자 사이에 태어난 자식은 갈기, 꼬리, 물갈퀴를 가지고 있다. 약점은 태양빛과 강철붙이로, 이것들은 푸어를 즉사시킬 수 있다.

다른 표현으로는 아라흐드(스코틀랜드 게일어: Arrachd)라고도 한다.[1]

참고 자료[편집]

  1. MacKillop, James (2004), 〈fuath, fuathan, vough〉, 《A Dictionary of Celtic Mythology》, Oxford University Press, 243쪽 
  2. Rose (2000), 126쪽